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한은 총재, '연내' 기준금리 인상 예고…"연내 늦지 않은 시점"

송고시간2021-06-24 10:53

댓글
발언하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발언하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서울=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6.24 [한국은행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한혜원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4일 '연내' 시점을 못박아서 기준금리 인상을 예고했다.

이 총재는 24일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설명회에서 "연내 늦지 않은 시점에 통화정책을 질서있게 정상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총재가 지난 11일 한은 창립 71주년 기념사에서 "현재의 완화적 통화정책을 향후 적절한 시점부터 질서있게 정상화해 나가야 한다"고 한 언급과 비교하면 '향후 적절한 시점'을 구체적으로 '연내'라고 못 박았다.

앞서 지난달 27일 기자간담회에서 "연내 인상 여부는 결국 경제 상황의 전개에 달려 있다"고 말할 때에도 역시 인상 시점을 연내로 한정하지는 않았다.

결국 이날 이 총재는 '연내 기준금리 인상'이라는 메시지를 분명하게 시장에 전달한 셈이다.

그는 이날 "경기회복이 빨라진데 맞춰 금리조정할 필요성이 있다", "금융불균형이 누적돼 통화정책 조정 필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등의 발언도 했다.

지난달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동결했지만, 회의 과정에서 상당수 위원들이 현재 이례적으로 완화적인 통화정책과 낮은 기준금리를 점진적으로 정상화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한은 안팎에서는 오는 10월 0.25%포인트 인상이 단행되고 내년 1월 또는 2월에 추가로 0.25%포인트 인상이 뒤따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연내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올해 집값 전망은? (CG)
"연내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올해 집값 전망은? (CG)

[연합뉴스TV 제공]

shk999@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