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작은 정부론·부동산 해법부터…野주자 '공약배틀' 시동

송고시간2021-07-18 08:00

댓글
서병수 위원장 인사말 듣는 국민의힘 대선 경선준비위원들
서병수 위원장 인사말 듣는 국민의힘 대선 경선준비위원들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준비위원회 첫 회의에서 이준석 대표 등 참석자들이 자가격리로 화상으로 참석한 서병수 위원장의 인사말을 듣고 있다. 2021.7.9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야권 잠룡들의 정책 경쟁에 시동이 걸렸다. 5년간 국가를 어떻게 이끌어갈지를 놓고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다.

당장 작은정부론과 부동산 이슈에서 논쟁의 불이 붙었다.

국민의힘이 대선주자들의 '정책 토론배틀'까지 예고한 상황이어서 공약경쟁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병수 국민경선위원장은 18일 통화에서 "예비후보들의 정책 토론배틀을 아예 초기 단계부터 도입할지, 아니면 한 단계 이상 컷오프를 거친 뒤 도입할지 논의해봐야 한다"며 "방식에 대해서는 이달 말께 결론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희망22 동행포럼 강연하는 유승민
희망22 동행포럼 강연하는 유승민

(서울=연합뉴스) 유승민 전 국회의원이 4일 경북 포항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희망22 동행포럼 포항 창립총회에서 강연하고 있다. 2021.7.4 [유승민TV 캡쳐. 재판매 및 DB 금지] zjin@yna.co.kr

◇ 작은 정부론 갑론을박…"여가부 폐지" vs "현명하지 못해"

보수정권의 단골메뉴인 '작은정부론'을 놓고 논쟁이 불거졌다.

유승민 전 의원은 여가부를 없애고 그 예산으로 군 복무자를 지원하겠다고 공약했다. 하태경 의원도 여가부를 '젠더갈등조장부'로 부르며 폐지를 약속했다. 홍준표 의원은 아예 "현재 18개 부처를 10여 개 부처로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원희룡 제주지사는 여가부 폐지 공약에 대해 "현명하지 못하다"고 반대론을 폈다.괜히 20대 여성의 등을 돌리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윤희숙 의원은 목적, 기능, 조직을 원점에서 재검토한 '양성평등 가족부'로 개편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당 밖의 유력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여가부 폐지론에 대해 "더 검토해야 한다"며 신중론을 폈다.

'5·18 배지' 달고 옛 전남도청 찾은 윤석열
'5·18 배지' 달고 옛 전남도청 찾은 윤석열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대선 출마를 선언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7일 오후 5·18민주화운동 역사현장인 광주 동구 옛 전남도청 별관 방문을 마친 뒤 자동차로 이동하고 있다. 윤 전 총장 왼쪽 가슴에 5·18 상징 장식이 달려있다. 2021.7.17 hs@yna.co.kr

◇ 종부세 폐지·수도 이전…부동산 정책도 각양각색

부동산 정책도 뜨거운 감자다. 현 정부의 '실정'을 바로잡기 위해 정책을 대폭 수정하겠다는 주장이지만, 방식은 사뭇 다르다.

홍준표 의원은 일정 기간 주택 소유를 2주택으로 제한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종합부동산세는 위헌적이라며 재산세에 통합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유승민 전 의원은 수도권 민간주택 100만호, 공공임대주택 50만호의 공급대책을 내놨고, 원희룡 제주지사는 양도세·보유세를 모두 없애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하태경 의원은 서울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수도 이전이라며, 아예 수도를 세종시로 옮기자고 제안했다.

조문 마치고 인터뷰하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조문 마치고 인터뷰하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서울=연합뉴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9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부친 빈소 조문을 마친 뒤 인터뷰하고 있다. 2021.7.9 [국회사진기자단] photo@yna.co.kr

당밖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지난달 29일 정치 참여를 선언하면서 종부세 재검토를 언급했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올초 서울시장 경선 당시 5년간 주택 74만6천호 공급구상을 내놓은 바 있다.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는 최근 발간한 저서에서 "토지에서 나오는 불로소득을 환수하는 시장친화적 토지공개념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구서 청년 간담회 하는 윤희숙 의원
대구서 청년 간담회 하는 윤희숙 의원

(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대권 도전을 선언한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이 13일 대구 경북대학교를 찾아 청년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1.7.13 mtkht@yna.co.kr

id@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리빙톡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