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광주 도시공사 사장 공모…응모 자격 '모호'(종합)

송고시간2021-08-09 18:30

댓글
광주 도시공사
광주 도시공사

[광주 도시공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 광주 도시공사는 신임 사장, 비상임 이사 3명 등 임원 4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사장 응모 자격은 도시공사 주요 업무 관련 경력이나 중앙부처 또는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3급 이상 경력을 갖춘 사람이다.

해당 경력이 없더라도 '공기업 경영 등 공사 업무에 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하고 충분한 경영 능력을 갖춘 사람', '대규모 조직을 경영할 능력이 있는 사람'은 지원할 수 있다.

응모 자격이 지원자의 전문성과 임명 절차의 객관성을 담보하기에는 지나치게 모호하다는 지적도 일각에서는 나왔다.

'풍부한', '충분한' 등 자의적 판단 소지가 다분한 요건들로 채워져 자질이 부족한 인사를 임명하는 데 악용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교수, 공무원, 전문가, 민간 기업 관계자 등 다양한 계층으로 문호를 넓히자는 취지라며 인사 검증은 시의회 인사청문회 등 절차에서 충분히 이뤄지게 된다고 도시공사는 전했다.

도시공사는 이날 해명 자료를 내고 "임원 공모 기준은 행정안전부 '지방공기업 인사·조직 운영기준', 도시공사 '임원 인사규정'을 기본으로 임원추천위원회 의결을 거쳐 공고했다"며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전문성, 리더십, 경영혁신, 노사관리, 윤리관 등 능력과 자질을 갖춘 적임자를 후보로 추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사장 임기는 3년이며 관련법에 따라 임기 내 해임, 임기 종료 후 1년 단위 연임도 가능하다.

임원 추천위원회는 오는 13∼20일 지원 서류를 접수하고 서류와 면접 심사를 거쳐 오는 31일 복수의 후보자를 이용섭 광주시장에게 추천할 예정이다.

sangwon700@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리빙톡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