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최재형 빠진' 감사원 개원73주년…"정치적 중립 확고히"

송고시간2021-08-27 15:34

댓글

강민아 권한대행 "하반기 국가재정운용 점검 집중"

(서울=연합뉴스) 조민정 기자 = 강민아 감사원장 권한대행은 27일 감사원 직원들에게 "우리 모두는 정치적 중립성을 확고하게 지키고 근무 기강을 엄정하게 확립해 전체 공직사회에 바른 공직자의 모범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강 권한대행은 감사원 개원 73주년을 맞아 배포한 서면 기념사에서 "위기와 변화의 시기를 굳건히 헤쳐나가기 위해 우리 모두가 국가 최고감사기구의 일원이라는 긍지와 자부심을 가슴에 되새기며 본연의 임무 수행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감사원 본연의 정치적 중립성을 강조한 원론적인 언급이지만, 일각에선 지난 6월 사퇴 후 국민의힘에 입당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을 에둘러 겨냥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답변하는 강민아 감사원장 권한대행
답변하는 강민아 감사원장 권한대행

강민아 감사원장 권한대행이 지난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답변하고 있다.[연합뉴스 자료사진]

강 권한대행은 하반기 역점을 두고 추진할 감사 방향으로 국가재정운용 점검, 민생 지원 감사 등을 꼽았다.

그는 "최근에는 위기 대응과 양극화 해결을 위한 재정 규모가 확대되면서 효율적인 재정집행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재정지출을 관리하기 위한 제도들이 효과적으로 작동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대형 재정사업에 대해서는 사업예산 편성·집행 전 과정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선거를 앞둔 어수선한 분위기에서 기강이 해이해지지 않도록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직사회 등 공공부문 전반의 투기·비리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는 등 공직 감찰 활동을 체계적으로 전개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강 권한대행은 적극적인 업무처리로 감사결과 모범사례로 선정된 서울시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과 혁신기술팀 등 11개 부서와 평택시 소속 직원 8명에게 표창을 수여했다.

정부의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행사는 열리지 않았으며 표창은 별도 전달된다.

chomj@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리빙톡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