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북한이 발사한 단거리탄도미사일은 개량형 이스칸데르"

송고시간2021-09-15 17:05

댓글

3월 25일 기종과 동일 평가…하강 단계서 '풀업' 기동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북한이 15일 발사한 2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은 북한이 최근 개량 중인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인 것으로 알려졌다.

복수의 정부 소식통은 "북한이 오늘 쏜 미사일은 지난 3월 25일 동해로 발사한 기종과 동일한 것으로 평가됐다"면서 "하강 단계에서 '풀업'(pull-up·활강 및 상승) 기동이 포착됐다"고 전했다.

북한, 이스칸데르 발사…"탄두중량 2.5t으로 개량"
북한, 이스칸데르 발사…"탄두중량 2.5t으로 개량"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3월 25일 새로 개발한 신형전술유도탄 시험발사를 진행했다며 탄도미사일 발사를 공식 확인했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지난 3월 함경남도 함주 일대에서 동해로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은 고도 약 60㎞로, 600㎞가량 비행했다.

군 관계자들은 당시 이 미사일을 이스칸데르 개량형으로 분석했다.

군 당국은 북한이 KN-23의 사거리를 늘리고 정밀도를 높이면서 풀업 기동 기능도 고도화하는 등 지속적인 개량을 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북한이 신형전술유도탄으로 명명한 KN-23은 1단으로, 고체 연료를 사용한다.

한편 북한은 이날 평안남도 양덕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고, 고도 60여㎞로 800㎞의 거리를 비행했다.

threek@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