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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화 모델 늘어나는데…올해 車 리콜 작년보다 39% 증가

송고시간2021-09-22 0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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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부품·배터리 결함으로 리콜 증가…전기차 신뢰성 저하 우려

전기차 잇단 리콜 (CG)
전기차 잇단 리콜 (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기자 = 국내외 자동차 브랜드들이 앞다퉈 전동화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모델들을 선보이는 가운데, 올해 들어 리콜(시정조치)된 자동차 수는 작년보다 40% 가까이 늘어 200만대를 넘어섰다.

22일 자동차리콜센터 통계에 따르면 올해 1∼8월 환경부와 국토교통부가 실시한 리콜 대수는 모두 1천829개 차종 224만4천696대로 작년 같은 기간(774개 차종 161만7천813대)에 비해 38.7% 증가했다

이달 리콜 조치가 예고된 4만1천858대까지 포함하면 228만6천554대다.

통상 12월에 리콜 조치가 많이 몰리는 점을 고려할 때 작년 연간 리콜 대수(244만4천161대)도 훌쩍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이달까지 리콜된 차량 중 국산차는 174만3천80대로 76.2%였고 수입차는 54만3천474대(23.8%)였다.

국산차 중에서는 현대차[005380]가 69만1천700대, 기아[000270]가 31만54대였고 한국GM(4만5천331대), 르노삼성차(3만1천3대)가 뒤를 이었다.

수입차 중에서는 BMW(75만9천844대)가 가장 많았고, 메르세데스-벤츠(33만784대), 닛산(2만977대), 혼다(1만8천975대) 등의 순이었다.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

[연합뉴스 자료사진]

문제는 전동화 전환기를 맞은 자동차 업계가 기존 모델보다 전장 부품 수가 많고 고전압 배터리가 장착되는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 판매 확대에 속도를 내기 시작하면서 리콜 대수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전동화 모델들의 크고 작은 품질 이슈가 향후 출시될 차량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국GM은 2019년 2월부터 올해 4월까지 생산돼 국내에서 판매된 볼트 전기차(EV) 2천612대에 대한 리콜에 나섰다. GM 본사는 잇단 볼트 EV 화재 사고의 원인을 배터리 결함으로 보고 볼트 EV 전 모델에 대한 리콜을 결정한 바 있다.

올해 초 배터리 문제로 2만5천여대의 코나 EV를 리콜한 현대차는 최근에는 지난 7월 출시한 제네시스 브랜드의 첫 전기차 G80 전동화 모델 177대를 리콜 조치했다.

구동 모터에 전기를 공급하는 인버터 내부 부품이 소손(불에 타 훼손)돼 주행 중 시동이 꺼지고, 이후 다시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아울러 현대차는 지난 4월 출시된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 1만여대에 대해서도 이달부터 무상 수리에 들어갔다. 8월까지 판매된 아이오닉 5가 1만2천484대임을 고려할 때 출시 이후 팔린 대부분의 차량에 대해 수리를 진행하는 셈이다.

현대차 아이오닉 5
현대차 아이오닉 5

[연합뉴스 자료사진]

수리 항목은 총 4가지로, ICCU(통합 충전 제어 장치)의 이상으로 완속 충전시 내부 소자가 소손될 우려가 있거나 MCU(모터 컨트롤 유닛)의 문제로 급속 충전 후 시동·주행 불능 상태가 될 가능성이 있는 차량 등이다.

BMS(배터리 제어 시스템) 오류로 계기판에 경고등이 점등되거나 전방카메라 진단 로직 오류로 주행 중 경고등이 들어올 가능성이 있는 차량도 포함됐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내연기관차부터 이어진 크고 작은 품질 이슈들을 해결하지 못하고 전동화 단계로 넘어간 탓에 전기차 모델들에서도 여전히 품질 문제가 반복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수입차도 예외는 아니다. 지난 6월 벤츠 코리아는 48V 전기 배터리가 장착된 마일드하이브리드 차종 일부의 시동 불능 현상과 관련한 소비자 민원이 수십 건에 달하면서 무상 수리에 들어갔다.

그럼에도 마일드하이브리드차의 품질 문제를 둘러싼 잡음은 계속되고 있다.

지난달에는 주행 중이던 벤츠 S580 차량에서 스스로 급정거를 하거나 갑자기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했다는 내용의 글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오기도 했다. 벤츠 코리아 측은 이에 대해 "부품 수리를 통해 해당 문제는 이미 해결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hee1@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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