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문대통령, 하와이서 독립유공자에 훈장…"가슴 울린다"(종합)

송고시간2021-09-23 07:04

댓글

첫 해외 훈장 추서식…'독립운동 자금 모금' 故 김노디·안정송 지사

문대통령 "독립 헌신한 분들 예우, 정부의 책무이자 영광"

애국장 추서하는 문 대통령
애국장 추서하는 문 대통령

(호놀룰루=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각) 미국 하와이대 한국학 연구소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훈장 추서식에서 독립유공자 김노디 지사 후손에게 애국장을 수여한 뒤 박수치고 있다. 2021.9.23 jjaeck9@yna.co.kr

(호놀룰루=연합뉴스) 김범현 임형섭 기자 = 하와이 호놀룰루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오전(현지시간) 하와이대학 한국학연구소에서 하와이 이민세대로서 최근 독립운동 공적이 확인된 고(故) 김노디 지사와 고 안정송 지사에게 훈장을 추서했다.

한국 대통령의 독립유공자 훈장 추서가 해외 현지에서 이뤄지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건국훈장 애국장을 받은 김노디 지사는 미국 오벌린대학 재학 중인 1919년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제1차 재미한인대표자회의에 참석해 일제의 여성 인권 유린행위를 폭로하고 남녀평등을 역설했다.

또 대한부인구제회 임원으로서 독립운동 자금을 모금했고, 1921년부터 미국 각지를 돌며 한국의 독립을 호소했다.

안정송 지사는 대한부인회와 대한부인구제회 임원으로서 독립운동을 재정적으로 지원했고, 광복 후 재미한족연합위원회 대표단 일원으로 활동한 공적으로 인정받아 건국훈장 애족장을 받았다.

안 지사는 대한인국민회 총회장 등을 지내며 하와이와 미주지역에서 독립운동을 해온 안원규 지사의 배우자이기도 하다.

2명의 지사에 대한 서훈은 지난 3·1절에 이뤄졌으며, 문 대통령은 이번 하와이 방문 기간 김 지사의 장녀, 안 지사의 손녀에게 직접 훈장을 건넸다.

기념사진 촬영하는 문 대통령
기념사진 촬영하는 문 대통령

(호놀룰루=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2일(현지시각) 미국 하와이대 한국학 연구소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훈장 추서식에서 애국장과 애족장을 수여받은 독립유공자 김노디 지사 후손, 안정송 지사 후손을 비롯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9.23 jjaeck9@yna.co.kr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하와이 동포사회를 생각하면 늘 마음이 애틋하다. 하와이 이민 1세대는 고된 노동과 힘겨운 생활 속에서도 조국의 독립에 힘을 보탰다. 하루 1달러도 안되는 품삯의 3분의 1을 떼어 300만 달러 이상의 독립자금을 모았다"며 "언제 들어도 가슴을 울리는 애국의 역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해외 독립유공자의 공적을 발굴하고 후손을 한 분이라도 더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독립에 헌신한 분들에 대한 예우는 정부가 마땅히 해야 할 책무이자 영광으로 여기며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취임 첫해인 2017년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잊혀진 독립운동가를 끝까지 발굴하겠다"고 약속했고, 이후 정부는 독립유공자 발굴과 포상에 주력해 왔다.

이에 따라 2018년부터 올해 광복절까지 2천109명의 독립유공자에 대한 포상이 이뤄졌고, 이 가운데 79%에 해당하는 1천668명이 정부 발굴에 의한 것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훈장 추서식에 학계, 교육계, 경제계 등 하와이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있는 동포들을 초청해 격려했다.

훈장 추서식에 앞서 문 대통령은 진주만 공격 전사자를 비롯해 2차 세계대전, 한국전쟁, 베트남전쟁 등의 전사자 3만6천여명이 영면해 있는 펀치볼 국립묘지를 찾아 헌화했다.

문 대통령, 하와이 펀치볼 국립묘지 참배
문 대통령, 하와이 펀치볼 국립묘지 참배

(호놀룰루=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미국 하와이 펀치볼 국립묘지에서 참배하고 있다. 2021.9.23 jjaeck9@yna.co.kr

kbeomh@yna.co.kr

hysup@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