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한려해상에서 국제적 멸종위기종 푸른바다거북 영상 포착

송고시간2021-10-08 06:00

댓글
한려해상에서 국제적 멸종위기종 푸른바다거북 발견 [국립공원공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려해상에서 국제적 멸종위기종 푸른바다거북 발견 [국립공원공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은 최근 한려해상국립공원에 속한 홍도 인근 해역에서 국제적 멸종위기종인 '푸른바다거북'을 발견해 영상으로 포착했다고 8일 밝혔다.

이 영상에는 푸른바다거북 1마리가 한려해상국립공원 바닷속을 헤엄치는 장면이 담겼다.

국립공원공단 국립공원연구원은 올해 8월 '국립공원 해양생태권역 하계조사' 중 이번 푸른바다거북을 발견했다.

연구진은 그간 해상·해안국립공원에서 푸른바다거북의 서식을 지속해서 조사해왔으며 영상으로 포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푸른바다거북은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의 적색목록과 '야생동·식물종의 국제 거래에 관한 협약(CITES)'에 의해 보호받고 있는 대형 거북이다.

열대나 아열대 지역에 주로 서식하며 바닷물 온도가 상승하는 봄, 여름철에 우리나라 제주도와 남해안 바다에서 종종 발견된다.

국립공원 연구진은 기후변화로 인한 온난화로 푸른바다거북이 우리나라에서 발견될 확률이 점점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푸른바다거북이 발견된 홍도는 괭이갈매기의 집단서식지로 잘 알려져 있으며,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인 나팔고둥과 2급인 검붉은수지맨드라미, 해송 등이 서식하는 국립공원 특별보호구역이기도 하다.

송형근 국립공원이사장은 "앞으로 국립공원 내 바다거북류가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개체군의 분포 현황 파악 및 보전을 위해 지속적인 조사·연구를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bookmania@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