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이시종 충북지사, 청주도심 통과 광역철도망 조속확정 건의

송고시간2021-10-14 17:50

댓글

(청주=연합뉴스) 박재천 기자 = 이시종 충북지사는 14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균형발전 성과와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보고회에서 '청주도심 통과 광역철도의 조속 확정'과 '강호축 특별법 제정' 등을 건의했다.

이 지사는 인구 85만명으로 충청권 두 번째 큰 도시인 청주 시민들의 교통권 확보를 위해 대전∼세종∼충북 도심간 철도 연결의 필요성을 설명하며 충청권 메가시티의 1호 사업인 광역철도망의 조속 확정·추진을 건의했다.

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
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

(세종=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균형발전 성과와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보고'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0.14 jjaeck9@yna.co.kr

도에 따르면 청주도심 통과 노선 수요는 연간 1억1천97만명으로 충북선 활용 노선(90만명) 대비 배후수요가 123배 높다.

그러나 청주도심 통과 광역철도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구체적 노선 확정이 아닌 대안 중 하나로 반영됐다.

이 지사는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강호축 개발의 국가 책무를 명시한 강호축 특별법 제정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도 요청했다.

이 지사는 "현재 인구 기준 단원제 국회 구성은 수도권의 대표성만 강화하는데 인구비례로 선출하는 하원과 별도로 지역을 대표하는 상원을 구성해 지방자치 등 기능을 전담시켜야 한다"며 지역 대표형 상원제 개헌도 언급했다.

jcpark@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포토무비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