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이인영 "백신 확보에 여력…대북지원 논의 가능성 커져"

송고시간2021-10-18 13:32

댓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나름 국민 공감대 있어"

답변하는 이인영 통일부 장관
답변하는 이인영 통일부 장관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1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사무처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10.18 [국회사진기자단]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김경윤 기자 =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18일 한국도 '위드 코로나' 단계로 진입함에 따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대북 지원 문제를 논의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판단했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통일부 대상 국정감사에서 한국이 '위드(with)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로 들어가는 만큼 코로나 백신 대북지원 문제도 논의할 필요가 있지 않겠느냐는 더불어민주당 이용선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이 장관은 "우리가 북한에 백신을 지원하는 것과 관련해 국민들이 나름의 공감대가 있고 (백신) 여력을 확보할 수 있는 단계로 도달하고 있으니 (대북지원 논의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다른 측면에서는 수용하는 북측의 의사도 꽤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보건·방역 분야에서는 한미 공동으로 인도주의 협력을 추진하는 계획을 구체적으로 추진 중"이라며 "미국도 원칙적으로 백신 협력에 대해 모든 나라에 열려있기 때문에 이견은 없지 않을까 싶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조금 더 지나 시점과 여건이 조성되면 (백신 대북지원 문제를) 논의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ykbae@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리빙톡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