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통일부 "北 미사일발사 깊은 유감…남북관계 진전 노력 일관"

송고시간2021-10-19 15:12

댓글
북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통일부 입장 발표
북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통일부 입장 발표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이 4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정부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2021.10.19 srbaek@yna.co.kr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통일부는 19일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추정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면서도 대화·협력을 통한 남북관계 진전을 위해 일관되게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오후 배포한 입장문에서 "이번 발사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하며 북한이 조속히 대화에 나올 것을 촉구하고, 향후 미국을 비롯한 유관국들과 협의를 통해 필요한 조치들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는 이날 오전 국가안전보장위원회(NSC) 상임위원회의 입장과 같다.

통일부는 "이런 입장을 바탕으로 한반도 정세를 평화적·안정적으로 관리하겠다"며 "남북 간 대화와 협력을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정착, 남북관계 진전을 위해 일관되게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오늘(19일) 10시 17분경 북한이 함경남도 신포 동쪽 해상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SLBM으로 추정되는 미상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NSC 상임위원회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소식이 전해진 직후 긴급회의를 열어 북한의 발사체를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규정한 뒤 이번 발사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했다.

ykbae@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리빙톡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