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김총리-최태원 '청년일자리 협약'…SK, 3년간 2만7천명 채용(종합)

송고시간2021-10-25 16:56

댓글

KT·삼성·LG 이어 SK…3년간 대기업 일자리 10만개 확대 약속받아

김총리 "SK 세심한 배려 감동적"…총수들과 '일자리 스킨십' 계속

SK 청년희망ON 행사
SK 청년희망ON 행사

(이천=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와 최태원 SK회장 등 참석자들이 25일 경기도 이천시 SK하이닉스 R&D센터에서 열린 '청년희망ON 행사'에 참석해 청년고용 문제에 관해 논의하고 있다. 2021.10.25 srbaek@yna.co.kr

(서울=연합뉴스) 조민정 기자 = SK그룹이 향후 3년간 총 2만7천개의 청년 일자리 창출을 약속했다.

김부겸 국무총리와 SK그룹 최태원 회장은 25일 경기도 이천 소재 SK하이닉스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이런 내용의 '청년희망ON' 프로젝트 협약을 맺었다.

SK그룹은 이 자리에서 애초 연간 6천명 수준으로 계획했던 신규채용 규모를 연간 9천명 선으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또 '청년 Hy-Five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연간 400명씩 3년간 총 1천200명의 인재를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청년에게 전문직업인 교육을 지원하는 'SK 뉴스쿨', 청년의 관점으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루키'(LOOKIE), 청년 장애인 대상 IT 교육을 지원하는 'SIAT'(Smart IT Advanced Training) 프로젝트 등을 통해 사회공헌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청년희망ON 행사에서 인사말 하는 최태원 SK회장
청년희망ON 행사에서 인사말 하는 최태원 SK회장

(이천=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최태원 SK회장이 25일 경기도 이천시 SK하이닉스 R&D센터에서 열린 '청년희망ON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10.25 srbaek@yna.co.kr

이는 최태원 회장이 계속 강조해온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통한 인재 육성과 사회적 가치 기조가 반영된 것으로, 앞으로 배터리·반도체·바이오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 집중적으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것이 SK그룹의 설명이다.

이날 협약은 KT(1만2천개), 삼성그룹(3만개), LG그룹(3만9천개)에 이어 네 번째다.

김 총리 역시 이 기업의 총수들을 잇달아 만나며 고용문제 해결을 위한 역할을 지속적으로 당부하고 있다.

청년희망ON 행사에서 인사말 하는 김부겸 총리
청년희망ON 행사에서 인사말 하는 김부겸 총리

(이천=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25일 경기도 이천시 SK하이닉스 R&D센터에서 열린 '청년희망ON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10.25 srbaek@yna.co.kr

김 총리는 간담회 모두 발언에서 "오늘 발표된 채용과 인턴십 운영 계획에 SK다운 큰 결단과 포부가 담겨 있다"며 "취업난에 빠진 청년들에게 큰 희망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사회공헌 프로그램의 내용에서 SK의 세심한 배려가 느껴진다. 매우 감동적"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최 회장님이 탄소중립이라는 범지구적인 목표, 탄소 절감이라는 큰 과제도 하겠다고 한다. 청년문제, 환경 문제, 미래 먹거리 문제를 같이 고민해줘 감사하다"고 했다.

이에 최 회장은 "청년의 희망이 다시 온(ON) 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데 적극 공감한다"며 "좋은 일자리를 계속 많이 만들어가겠다고 약속하겠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사회의 변화가 다양하고 심화할수록 인적 자원이 필요하다"며 "인재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 훈련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는데 우선 대학과 연구소의 협력을 통해서 핵심 유망 산업에 필요한 인력을 육성하고, 협력업체의 인력 양성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최 회장의 발언이 끝난 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을 불러 최 회장에게 함께 허리 숙여 감사의 인사를 전했고, 최 회장도 깊이 인사하며 화답했다.

한편 이날 SK와의 협약 체결로 '청년희망ON' 프로젝트를 통해 향후 3년간 약속된 대기업 일자리가 10만개를 넘어섰다.

국무총리실은 '청년희망ON' 프로젝트에 동참하겠다는 기업들이 더 있어 계속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청년고용에 대한 감사 인사
청년고용에 대한 감사 인사

(이천=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와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이 25일 경기도 이천시 SK하이닉스 R&D센터에서 열린 '청년희망ON 행사'에서 최태원 SK회장에게 청년고용에 대한 감사 인사를 하고 있다. 2021.10.25 srbaek@yna.co.kr

이날 행사에는 김 총리와 최 회장 외에도 정부에서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오영식 국무총리비서실장, 윤성욱 국무2차장이 참석했고, SK그룹 측에서는 장동현 수펙스추구협의회 위원장,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이 자리했다.

chomj@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리빙톡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