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대통령 시정연설에 등장한 오징어게임·BTS

송고시간2021-10-25 16:51

댓글

삽화와 함께 "국민이 만든 대단한 국가적 성취"…G7 사진도

대통령 시정연설에 등장한 오징어게임·BTS - 1

(서울=연합뉴스) 조민정 기자 = 25일 문재인 대통령의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 '오징어게임'과 '기생충', 방탄소년단(BTS)이 등장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회에서 한 2022년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K-팝과 드라마, 영화, 게임, 웹툰 등 우리 문화가 세계를 매료시켰다"며 영화 미나리와 기생충, 넷플릭스 한국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포스터가 나온 화면을 띄웠다.

이 화면에는 문 대통령과 함께 유엔총회에 참석했던 '특사' BTS의 모습도 담겼다.

문 대통령은 2017년 6월 첫 시정연설 때부터 PPT 슬라이드를 활용해 각종 지표와 메시지를 명료하게 전달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연설에서 "유엔무역개발회의가 만장일치로 결정했듯이 우리나라가 명실공히 세계가 인정하는 선진국이 됐다. 우리 국민이 만들어 낸 대단한 국가적 성취"라고 말하는 부분에서는 반도체 기술자부터 어린아이까지 다양한 국민의 모습을 그린 삽화로 감성을 자극하기도 했다.

대통령 시정연설에 등장한 오징어게임·BTS - 2

이외에도 지난 6월 주요7개국(G7) 정상회의 당시 화제가 됐던 사진도 등장했다.

주최국 영국의 보리스 존슨 총리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을 손가락으로 가리키고 문 대통령은 이 상황이 즐거운 듯 웃고 있는 사진이다.

당시 청와대는 바이든 대통령이 문 대통령을 가리키며 "문재인 대통령이 오셨으니 G7 정상회의도 잘 될 것"이라고 말하자, 존슨 총리가 "정말 한국은 방역에서 세계 1등"이라고 말하는 장면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이 사진에는 '세계 10위 경제대국, 수출 6위 무역강국, 1인당 국내총생산(GDP) G7 첫 추월, 종합군사력 세계 6위'라는 문구가 함께 적혔다.

chomj@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리빙톡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