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국토부, 내년 1월까지 구조변경 타워크레인 집중 조사

송고시간2021-10-27 11:05

댓글

(세종=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국토교통부는 다음달 1일부터 내년 1월까지 3개월간 구조변경한 타워크레인에 대한 전수조사를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점검대상은 2018년 이후 소유자가 구조변경한 타워크레인으로, 총 1천181대(소형 885대·일반 296대) 규모다.

지난 21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상혁 의원이 타워크레인 안전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하자,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연말에 전수조사를 시행해 실태를 파악하겠다"고 답했다.

타워크레인
타워크레인

[연합뉴스TV 제공]

당시 박 의원은 "안전에 문제가 있어서 등록이 말소된 타워크레인이 공사 현장에서 버젓이 불법 가동 중이고, 말소 당일 다시 검사를 받아 적합 판정을 받는 등 관리 부실이 심각한 상황"이라며 국토부에 엄정한 관리·감독 강화를 촉구했다.

국토부는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부적합하게 구조변경된 장비들을 적발해 시정조치·판매 중지 등 엄중 조치할 방침이다.

아울러 조사 결과를 토대로 편법적인 구조변경이 근절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도 추진할 계획이다.

조사는 타워크레인 총괄기관인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에서 점검반을 구성해 진행한다. 점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경험이 풍부한 민간전문가들이 참여한 자문단을 운영한다.

dkkim@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리빙톡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