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한전, 세계 최고 수준 초고압 직류송전 케이블 시험장 준공

송고시간2021-10-27 15:00

댓글
HVDC 케이블 시험장
HVDC 케이블 시험장

[한국전력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한국전력[015760]은 27일 전북 고창전력시험센터에 세계 최고 전압의 초고압직류송전(HVDC) 케이블 시험장을 준공했다.

이 시험장에선 세계 최고 전압인 ±800kV급 HVDC 케이블의 동작·성능·규격 등을 국제 표준에 맞춰 시험할 수 있으며 2개의 HVDC 케이블 동시 시험도 가능하다.

HVDC는 기존 교류송전보다 장거리 송전에 유리하고 손실이 적어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HVDC 케이블 수요는 매년 늘어나는 상황이다.

글로벌 수요 증가 속에 관련 사업을 확대하고 해외 시장 진출을 추진하려면 신제품 및 신기술 실증시험이 가능한 HDVC 시험장이 필요하다.

한전은 이번 시험장 준공으로 현재 개발 중인 HVDC 케이블 실증시험을 국내에서 손쉽게 시행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특히 기존 유럽 인증기관에서 국제공인인증시험을 진행할 때보다 인증 기간이 최소 6개월 이상 단축되고 시험 비용도 줄어드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한전은 전했다.

한전은 이 시험장을 통해 HVDC 케이블 실증시험을 완료한 뒤 2023년 1.2GW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과 2024년 1.5GW 신안해상풍력 등 대규모 사업에 사용할 예정이다.

또 이 시험장을 국내 케이블 제작사의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한 전초 기지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한전 관계자는 "HVDC 케이블 시험 인프라 보유로 세계적 규모의 전력시험센터로서 위상과 역할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lucid@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이 시각 주요뉴스

리빙톡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