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베트남 등서 요소 1만t 수입 추진…요소수는 2만→2.7만ℓ

송고시간2021-11-08 14:00

댓글

내주 베트남서 차량용 요소 200t 도입…수입 관세율 5∼6.5→0%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

(서울=연합뉴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이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요소수 수급 관련 범부처 합동 대응회의'를 열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11.8 [기획재정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연합뉴스) 박용주 김다혜 기자 = 정부가 베트남 등으로부터 약 1만톤(t)의 요소를 수입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라고 8일 밝혔다.

요소수는 전날 발표한 2만리터(ℓ)보다 7천ℓ 많은 2만7천리터를 호주에서 수입한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요소수 수급 관련 범부처 합동 대응 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화물차량 운행 등에 필요한 액상 물질인 요소수는 최근 중국이 요소수 원료인 요소에 대한 수출 전 검사를 의무화, 사실상 수출 제한에 나서면서 국내에서 품귀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는 전날 제2차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열고 이번 주 중 호주로부터 요소수 2만ℓ를 수입하는 등 외교 역량을 총동원해 해외물량을 확보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하루 만에 호주로부터 수입하는 요소수 물량을 7천ℓ 늘리고, 베트남으로부터 차량용 요소 200t을 확보했다고 밝힌 것이다.

정부는 베트남을 비롯한 다양한 국가에서 요소 1만t을 수입하는 방안을 추가로 협의 중이다.

요소 수입 가격 급등 부담을 줄이는 차원에서 현재 5∼6.5%인 관세율은 0%로 인하한다.

요소ㆍ요소수 매점매석을 금지하는 고시를 이날부터 시행하는 한편 환경부를 중심으로 산업통상자원부, 공정거래위원회, 국세청, 관세청 등으로 구성된 단속반 31개 조가 전국적으로 합동 단속을 시작한다.

요소ㆍ요소수 매점매석을 금지 (CG)
요소ㆍ요소수 매점매석을 금지 (CG)

[연합뉴스TV 제공]

요소수 생산·판매업자에게 생산, 공급, 출고 명령과 판매 방식도 지정할 수 있는 긴급수급조정조치도 이번 주 중 제정·시행을 추진한다.

정부는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매일 점검 회의를 열고 요소 및 요소수 수급 동향을 모니터링하기로 했다.

이억원 차관은 이날 회의에서 "요소수 수급 안정을 위해 가용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총력 대응해달라"고 각 부처에 당부했다.

moment@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리빙톡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