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KF, 미국 프린스턴대에 한국학 기금교수직 설치

송고시간2021-11-17 14:22

댓글
KF, 美 프린스턴대에 한국학 기금교수직 설치
KF, 美 프린스턴대에 한국학 기금교수직 설치

프린스턴대 전경. [KF 제공]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한국국제교류재단(KF)은 미국 동부 아이비리그 프린스턴대에 한국학 기금교수직을 설치한다고 17일 밝혔다.

양 기관은 올해부터 매년 각각 50만 달러씩 5년간 적립해 500만 달러 규모로 기금을 조성후 한국학 교수를 임용하기로 했다.

프린스턴대에는 2007년 첫 번째 한국학 교수직을 설치해 스티븐정 한국문화·사회학 KF 교수가 임용됐다. 이번이 두 번째로 KF는 기금교수직 확대를 통해 대학 내 한국학 연구·교육 기반 확대를 돕는다.

이근 KF 이사장은 18일 오후(현지시간) 뉴저지주 프린스턴시 소재 프린스턴대를 방문해 기금교수직 설치 협약식을 체결한다.

KF는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 펜실베이니아, 컬럼비아, 코넬, 다트머스, 브라운 등 아이비리그 8개 대학에 한국학 전공 기금교수직을 설치해 현재 모두 15명의 한국어(학) 교수가 활동 중이다.

1991년 창립한 KF는 지금까지 17개국 97개 대학에 149석의 정규 한국학 교수직을 설치했고, 4천 명 이상의 해외 한국학 전공 석·박사생 및 박사 후 연구원에게 장학 사업을 펼쳤다.

KF 관계자는 "전도 유명한 차세대 학자를 배출하는 해외 주요 대학의 한국학 연구 저변 확대를 위해 기금교수직을 지속해 늘여가겠다"고 말했다.

KF는 미국 남·중부 지역 한국학 기반 강화를 위해 11월 말 조지아주 소재 에모리대와도 400만 달러 규모의 기금교수직 설치 협약을 체결한다.

wakaru@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리빙톡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