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2보] 삼성전자, 美 파운드리 제2공장 부지 테일러시 확정

송고시간2021-11-24 08:09

댓글

170억 달러 투입…내년 착공·2024년 양산 목표

삼성전자 미국 오스틴 사업장
삼성전자 미국 오스틴 사업장

[삼성전자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기자 = 삼성전자[005930]는 미국 내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제2공장 부지를 텍사스주 테일러시로 결정했다고 24일 공식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신규 파운드리 라인 투자와 관련해 미국 테일러 시 등과 협의를 완료했다"고 공시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투자를 통해 반도체 생산 역량을 확대해 첨단 및 핵심 시스템 반도체 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안정화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내년 상반기 착공에 들어가 2024년 하반기에 양산할 계획이며, 건설과 설비 등 투자 비용으로 총 170억달러(약 20조원)를 투입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미국 오스틴 파운드리 공장 모습
삼성전자 미국 오스틴 파운드리 공장 모습

[삼성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테일러시는 인구 1만7천명의 소도시로, 삼성전자의 기존 파운드리 공장이 있는 오스틴에서 차로 40분 거리에 있다.

앞서 테일러시는 삼성전자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약속했다.

이번 투자는 삼성이 2030년까지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도 세계 1위를 차지하겠다는 '시스템반도체 2030 비전'의 일환이다.

삼성은 파운드리 업계 1위 기업인 대만의 TSMC에 비해 점유율 측면에서 여전히 뒤지지만, 첨단 반도체 수요가 급증하는 미국을 중심으로 파운드리 기술력을 앞세워 추격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fusionjc@yna.co.kr

[그래픽] 삼성전자 미국 테일러시 파운드리 제2공장 건설 계획
[그래픽] 삼성전자 미국 테일러시 파운드리 제2공장 건설 계획

(서울=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 0eun@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리빙톡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