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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정수소 확대-충전소 2천기 설치…2050년 석유 제치고 최대 에너지원

송고시간2021-11-26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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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발전 늘리고 산업공정 연료도 수소로 대체…수소차 생산능력 확충

정부,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발표…'글로벌 수소 이니셔티브' 선도

수소차 충전
수소차 충전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정부가 오는 2050년까지 수소 수요처에 그린수소·블루수소 등 이른바 '청정수소'만 100% 공급키로 했다.

또 수소 발전을 확대하고 철강·화학 등 산업공정의 연료나 원료도 수소로 대체한다.

이와 함께 수소차 생산능력도 확충하고 2050년까지 전국에 2천기 이상의 수소충전기를 설치하는 목표도 세웠다.

정부는 26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청정수소경제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한 이번 대책은 지난 2월 수소법 시행 이후 확정된 첫 법정 기본계획이다.

기본계획은 ▲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 주도 ▲ 빈틈없는 인프라 구축 ▲ 모든 일상에서 수소 활용 ▲ 생태계 기반 강화라는 4대 전략을 토대로 15개 과제 추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부는 주요 과제 중 하나로 그린·블루수소 및 해외 청정수소 생산 추진을 제시했다.

수소는 생산방식에 따라 그린(신재생전력기반), 블루(천연가스 추출 후 탄소 포집), 그레이(천연가스 추출)로 나뉘는데 2050년에는 연간 2천790만t의 수소를 모두 그린·블루수소로만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그린수소 대규모 생산 기반을 구축하고 생산단가를 낮춘다.

구체적으로는 2030년까지 연간 25만t을 생산하고 단가를 1㎏당 3천500원으로 낮춘 다음 2050년에는 연간 300만t을 생산하고 단가를 1㎏당 2천500원으로 더 내린다는 전략이다.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김토일 제작] 일러스트

이와 동시에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춰 탄소저장소를 2030년까지 9억t(톤) 이상 확보하고 블루수소를 2030년까지 연간 75만t, 2050년까지 연간 200만t을 생산한다.

아울러 수소 생산국과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해외 수소자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해외 재생에너지-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해 2050년까지 40개의 수소공급망 확보도 추진한다.

정부는 수소를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수소 인프라도 확대한다.

석탄·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 산업단지 인근에 수소항만을 구축하고 항만시설 사용료 할인 등의 인센티브를 부여함으로써 항만 내 선박·차량·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하도록 유도하려는 것이다.

수소 생산·도입 주요 거점에 수소 배관망을 구축하고, 기존 천연가스망을 활용한 수소 혼입도 검토한다.

또 2050년까지 전국에 수소충전소를 2천기 이상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차 보급 초기에는 공공주도로 권역별로 균형 배치하고, 성숙기에는 민간 주도로 시장 수요에 기반해 수소충전소를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정부는 연료전지 발전설비 보급 확대와 석탄발전 암모니아 혼소(혼합연소), 수소 전소 가스터빈 상용화 등을 통해 수소발전도 본격 확대한다. 이를 통해 지난해 3.5TWh(테라와트시) 수준인 수소발전량을 2050년에는 82배 증가한 287.9TWh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2030년까지 내연기관차와 동등한 수준의 성능을 확보함으로써 수소차 생산능력을 2050년에 연간 526만대로 끌어올리고, 선박·드론·트램 등 다양한 운송수단으로 수소 적용을 확대할 방침이다.

수소버스 등 상용차 대량 보급을 위한 연료·구매보조금 개선도 검토키로 했다.

산업분야에서의 수소 활용 확대를 위해서는 신규·노후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수소연료 사용을 유도하고, 철강·석유화학·시멘트 등 온실가스 고배출 산업을 대상으로 연료·원료의 수소 대체를 추진한다.

[그래픽] 수소경제 이행 계획 주요 내용
[그래픽] 수소경제 이행 계획 주요 내용

(서울=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 0eun@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정부는 이와 함께 수소에 대한 범부처 연구개발(R&D)을 추진하는 한편 수소융합대학원 신설 등을 통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국제 표준 선점을 추진해 생태계 기반 강화를 뒷받침한다.

또한 한국 주도의 글로벌 수소 이니셔티브를 구축하고, 지역별 수소 생태계 구축을 지원한다.

산업부가 마련한 이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토대로 환경부는 수소충전소 전략적 배치를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2025년까지 전국 226개 시·군·구에 1기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2040년에는 15분 이내 수소충전소 접근이 가능하게 한다는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수소 항만 기본계획을 수립해 2040년까지 14개 수소 항만을 구축하고, 국내 그린수소 공급량의 10%를 해양그린수소로 충당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를 테스트베드로 활용해 수소 신기술 실증을 추진한다.

정부는 이러한 전략이 차질없이 이행되면 수소가 2050년 최종 에너지 소비의 33%, 발전량의 23.8%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석유를 제치고 최대 단일 에너지원이 되는 셈이다.

정부는 1천319조원의 경제효과와 56만7천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 2억t 이상의 온실가스 저감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김 총리는 "수소경제는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로 모든 나라에서 출발선이 동일한 만큼 정부와 기업, 국민이 모두 힘을 모으면 우리나라가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수소경제 기대효과
수소경제 기대효과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lucid@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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