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과총, 누리호 발사 등 올해 10대 과학기술뉴스 선정

송고시간2021-12-29 13:00

댓글
우주로 향하는 누리호
우주로 향하는 누리호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는 2021년 '올해의 10대 과학기술 뉴스'에 누리호 발사와 국산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 등이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과총은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자 한 해의 주요 연구개발 성과와 사회적으로 주목받은 과학기술 이슈로 구성된 10대 과학기술 뉴스를 2005년부터 매년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과학기술 이슈 부문 뉴스로는 ▲ 한국형 우주발사체 누리호 발사 '미완의 성공' ▲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변이바이러스의 출현 ▲ 메타버스 시대 열어가는 과학기술 ▲ 기후변화 시대의 과학기술과 ESG 등 4건이 선정됐다.

연구개발 성과 부문 뉴스로는 ▲ 국산 전기차 경쟁력 높인 전용 플랫폼 'E-GMP' 개발 ▲ 암세포가 면역세포 공격 피하는 원리 규명 ▲ 전 세계 최대 규모의 3차원 암 게놈 지도 구축 ▲ 종이접기 하듯 자유자재로 접히는 QLED 개발 ▲ 소변검사로 전립선암 20분 만에 진단 ▲ 4세대 방사광가속기 인류 사상 최고 밝기의 빛 구현 등 6건이 선정됐다.

올해는 누리호 발사 뉴스가 투표에 참여한 과학기술인과 일반 국민 모두로부터 압도적 선택을 받는 등 과학기술 이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컸다고 과총은 전했다.

코로나19 이슈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10대 뉴스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암 관련 뉴스도 3건이 뽑히는 등 보건·의료 분야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반영됐다.

과총은 "앞으로도 과학기술계와 국민이 함께 참여하고 주목하는 10대 과학기술 뉴스가 될 수 있도록 정통성과 대중성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제공]

josh@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