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정부 "방역패스, 국민 불편 최소화하도록 균형있게 운용할 것"

송고시간2022-01-05 09:01

댓글

"위중증 환자 수 953명…2주 새 가장 낮은 수치"

"오미크론으로 대응 계획 마련…외래진료센터 70개로 확대"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는 전해철 장관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는 전해철 장관

(세종=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이 5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2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5 kjhpress@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병규 기자 = 법원이 학원·독서실·스터디카페에 대한 정부의 '방역패스' 적용에 제동을 건 가운데 정부가 국민 불편을 최소화해 방역패스를 운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5일 중대본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미접종자 보호와 감염확산 차단, 의료대응 여력 확보를 위해 대상 시설을 한정해 방역패스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며 "향후 방역패스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국민 여러분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균형 있게 운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전 2차장은 최근 일주일간(지난달 29일~지난 4일) 일평균 확진자 수가 4천224명으로 전주 대비 26% 감소했고, 지난주 감염 재생산지수가 0.86으로 작년 12월 둘째 주부터 3주 연속 감소 추세라며 유행 확산세가 누그러진 상황을 강조했다.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는 전해철 장관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는 전해철 장관

(세종=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 왼쪽)이 5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2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5 kjhpress@yna.co.kr

그는 "오늘 위중증 환자 수는 953명으로 최근 2주 사이 가장 낮은 수치를 나타냈다"며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62%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올해 들어 하루 이상 병상대기 중인 환자는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향후 위중증 환자가 크게 증가하는 경우에도 안정적인 병상 운영이 이뤄지도록 지속가능한 병상 확보체계 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병상을 확보해나가는 '지역중심형 의료대응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1월 말까지 중환자 병상 1천500여개를 포함한 6천900여개의 병상을 추가 확보하겠다"며 "확진자 치료에 필수적인 음압병동을 비롯한 감염병 관리시설이 신속하게 확충되도록 용적률 제한 완화, 가건물 설치 허용 등을 포함하는 제도 개선도 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방역패스, 미접종자 기본권 침해 논란
방역패스, 미접종자 기본권 침해 논란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지난 4일 오후 서울 한 음식점에서 코로나19 백신 미접종자가 QR 체크인을 하고 있다. 이날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정4부(한원교 부장판사)는 조두형 영남대 의대 교수 등 1천23명이 보건복지부 장관과 질병관리청장 등을 상대로 낸 방역패스 처분 집행정지 신청에 대한 심문기일을 오는 7일 진행한다. 백신 접종률이 90%를 웃도는 상황에서 실효성 없는 방역패스로 미접종자들의 기본권을 침해한다는 반발이 제기됐다. 2022.1.4 superdoo82@yna.co.kr

전 2차장은 특히 오미크론 변이의 영향으로 재택치료자 규모가 증가하는 상황에 대비한 대응 계획을 촘촘히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재택치료자 진료를 담당하는 외래진료센터를 지난 4일 기준 35개에서 향후 70개 수준까지 확대하고 이달부터 사용될 경구용(먹는) 치료제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전국 관리의료기관, 지정약국과의 연락체계를 구축해 신속 배송 체계를 정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 2차장은 백신 접종 상황과 관련해서는 "어제까지 18세 이상 인구의 43.6%, 60세 이상 어르신의 79%가 3차 접종을 마쳤다"며 "1월 중 1천200만명의 3차 접종 대상이 추가되는 만큼 접종 안내, 예약시스템, 백신공급 체계 점검을 통해 접종의 안정적인 시행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끝없는 코로나19 검사
끝없는 코로나19 검사

(광주=연합뉴스) 4일 오후 광주 북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2022.1.4 [광주 북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ch80@yna.co.kr

bkkim@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