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KAIST서 18∼20일 대선 후보 초청 '과학정책 대화'

송고시간2022-01-11 13:00

댓글

20여 개 과학기술 단체 공동 주최…KAIST 유튜브 채널서 생중계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한국과학기술원(KAIST)

[KAIS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연합뉴스) 김준호 기자 =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오는 18일부터 사흘 동안 대선 후보를 초청해 '과학기술혁신 공약 토론회 및 청년과학기술인과의 토크쇼'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다.

18일 오후 2시 정의당 심상정 후보를 시작으로 19일 오후 3시에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20일 오전 10시에는 새로운물결 김동연 후보가 직접 대전 KAIST 캠퍼스를 찾아 토론을 벌인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측에서는 원희룡 정책본부장이 20일 오후 3시 KAIST를 방문해 토론하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캠프에서도 조만간 참여자를 확정할 예정이다.

과학기술 현장 목소리를 대변하는 학계·시민단체·언론·출연연 등에 소속된 패널들이 기후 위기·디지털전환·팬데믹 등 글로벌 도전과 과학기술 역할, 과학기술 중심 국정운영, 공정한 혁신과 기술 윤리, 지방소멸 시대 비수도권 과학기술 활성화, 기초 및 거대과학 진흥 원칙, 청년·여성·외국인 과학기술인 지원 등에 대해 질의한다.

대선 후보 등은 토론을 마친 후 이공계 학부생·대학원생·박사후연구원·비정규직 연구원·청년 창업가 등 다양한 청년 과학기술인과 대화를 나누는 토크쇼에도 참여한다.

이번 행사는 KAIST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시청할 수 있다.

KAIST는 2017년 제19대 대선을 앞두고도 '대선 캠프와의 과학정책 대화'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바른과학기술사회실현을위한국민연합(과실연), 변화를꿈꾸는과학기술인네트워크(ESC), 출연연과학기술인협의회총연합회(연총), 주요 대학 학부·대학원 총학생회 등 20여 개 과학기술 단체가 공동 주관·주최한다.

KAIST 관계자는 "과학기술은 국가 미래를 담보하는 중요한 분야지만 20대 대선 정국에서는 과학기술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정책 논의가 실종된 상태"라며 "차기 대통령이 과학기술과 한국 사회의 관계에 대한 담대하고 합리적인 철학을 보여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번 행사를 추진했다"고 말했다.

KAIST서 18∼20일 대선 후보 초청 '과학정책 대화' - 2

kjunho@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