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윤석열, 北 미사일 발사날 "주적은 북한" 다섯글자 한줄 페북

송고시간2022-01-14 17:43

댓글

PK 방문 도중 게시…보수 지지층 결집 의도 분석

연설하는 윤석열
연설하는 윤석열

(창원=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4일 오후 경남 창원시 성산구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남 선대위 필승결의대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2.1.14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14일 페이스북에 "주적은 북한"이라고 또다시 한 줄 메시지를 남겼다.

북한이 이날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힌 데 대한 윤 후보의 반응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가 일관되게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고수하며 임기 내 종전선언을 추진하는 데 문제를 제기, 보수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의도라는 분석이 나온다.

윤 후보는 이날 경남선대위 출범식 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나라 안보가 굉장히 위협받고 있는 상황인데, 여기서 종전선언 운운하며 미온적으로 대처하는 것에 대해 정말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북한을 가리킨 '주적' 개념은 1995∼2000년 국방백서에서 사용됐으나, 2004년부터 '직접적 군사위협' 등의 표현으로 바뀌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들어 '북한 정권과 북한군은 우리의 적'이라는 문구가 재등장했으나, 현 정부에서 처음 발간한 2018년 백서부터 이를 한층 포괄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앞서 윤 후보는 '여성가족부 해체' 등 짧은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정책·공약과 국정운영 비전을 밝혀 '이대남'(20대 남성)을 중심으로 호응을 얻었다.

이런 페이스북 글 작성은 2030 중심의 새로운 메시지 팀이 주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페이스북 화면 캡처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페이스북 화면 캡처

hanjh@yna.co.kr

핫뉴스

전체보기

포토

전체보기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리빙톡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