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2보] NSC 상임위 긴급회의…"北 연이은 발사 매우 유감"

송고시간2022-01-17 12:12

댓글
NSC 상임위 긴급회의…"北 연이은 발사 매우 유감" (CG)
NSC 상임위 긴급회의…"北 연이은 발사 매우 유감" (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조민정 기자 = 정부는 17일 오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긴급회의를 열고 북한이 이날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보이는 발사체 2발을 발사한 것에 대한 대응방안을 협의했다.

이날 회의는 서훈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오전 9시 50분부터 10시 40분까지 50분간 열렸다.

위원들은 북한이 올해 들어 네 차례나 연이어 미사일을 발사하는 매우 유감스러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고 보고 그 배경과 파장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고 청와대가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앞서 NSC는 지난 5일 북한이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을 때는 우려한다는 입장을 냈다가 지난 11일과 14일 북한의 도발이 계속되자 '강한 유감'이라는 입장을 표한 바 있다.

위원들은 또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발사체의 세부 제원에 대해 정밀 분석하고 북한의 관련 후속 동향을 보다 면밀히 주시하면서 필요한 조치를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한반도 상황이 더 이상 경색되지 않고 안정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대화를 조속히 시작하는 것이 긴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를 위해 북한을 비롯하여 유관국들과의 관련 노력을 배가하기로 했다.

회의에는 서 실장을 비롯해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 이인영 통일부 장관, 서욱 국방부 장관,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최종건 외교부 1차관, 원인철 합참의장, 서주석 국가안보실 1차장 등이 참석했다.

chomj@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