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전자통신연, 인공지능 반도체 개발 핵심 소프트웨어 무료 공개

송고시간2022-01-26 08:31

댓글

딥러닝 컴파일러 '네스트-C'…중소기업 반도체 생산·판매 비용 절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전경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전경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연합뉴스) 김준호 기자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중소기업이 인공지능(AI) 반도체를 개발할 때 투입하는 시간·비용을 단축해 줄 소프트웨어인 딥러닝 컴파일러 '네스트-C'를 웹(Github)에 무료 공개했다고 26일 밝혔다.

컴파일러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해 실행시키는 프로그램으로, 하드웨어와 응용 소프트웨어 간 가교 구실을 한다.

'네스트-C'를 활용하면 중소기업·스타트업이 응용프로그램 개발과 최적화 시간을 단축하는 등 수고를 덜 수 있다. 반도체 생산·판매 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 중앙처리장치(CPU)나 그래픽처리장치(GPU), AI 연산 처리에 특화된 신경망처리장치(NPU)까지 모두 호환된다.

ETRI는 관련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자체 개발한 AI 반도체에 네스트-C 컴파일러를 적용한 참조 모델까지 공개했다.

AI 반도체 개발용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모두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기술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표준으로도 제정됐다.

김태호 차세대 시스템SW 연구실장은 "국내 AI 반도체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개발한 표준 딥러닝 컴파일러를 오픈소스로 공개했다"며 "다양한 AI 반도체 기업들이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협력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kjunho@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