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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美스타트업에 48억원 투자…"자율주행 기술 확보"

송고시간2022-01-27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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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젠다와 차세대 레이더 개발…레벨4 자율주행 대중화 '속도'

현대모비스 2022년 CES
현대모비스 2022년 CES

2022년 CES에서 관람객들이 현대모비스 자율주행 컨셉트카 M.VISION 2GO를 관람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현대모비스[012330]가 미국 스타트업에 투자하며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 기술 확보에 나섰다.

현대모비스는 고해상 이미지를 통해 물체 인식 정확도를 대폭 향상할 수 있는 '이미징 레이더' 개발을 목적으로 미국 스타트업 '젠다'(Zendar)에 전략적 지분 투자를 했다고 27일 밝혔다.

투자금액은 400만달러(약 48억원)이며, 기업 차원에서 젠다에 지분을 투자한 곳은 현대모비스가 처음이다.

젠다는 미국 UC버클리 출신의 엔지니어들이 2017년 설립한 회사로, 이미징 레이더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스타트업이다. 독자적인 레이더 퓨전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이미징 레이더 분야에서 차별화된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로 평가받고 있다.

자율주행의 3대 핵심 기술은 인지, 판단, 제어기술이다. 차량 내외부의 상황을 차량이 스스로 인지하고 판단해 상황에 맞게 제동과 조향 등을 자동 제어하는 것이다.

판단과 제어 부문에서 이미 글로벌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한 현대모비스는 인지 부문을 담당하는 센서의 기술 개발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에 이르는 자율주행 센서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관련 기술 고도화를 위해 벨로다인, 모셔널 등과 협력하고 있다.

또 젠다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레벨4 이상 완전 자율주행차량에 최적화된 이미징 레이더 개발에도 나섰다.

기존 레이더와는 차별화된 차세대 레이더로 평가받는 이 기술은 전방과 후방, 코너 등에 위치한 레이더에서 얻은 데이터를 중앙처리장치(ECU)에서 통합 신호 처리해 고해상도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각 레이더가 인식한 데이터를 개별적으로 처리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여러 개의 레이더 센서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통합 활용해 인식 정확도를 대폭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대모비스는 라이다 센서에 필적하는 높은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을 통해 자율주행 대중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젠다가 보유한 통합 신호처리 방식의 레이더 퓨전 기술에 현대모비스의 하드웨어 설계, 소프트웨어 통합 개발 역량 등을 접목하는 방식으로 기술 확보에 나선다.

이미징 레이더는 자동차는 물론 트랙터나 포크레인과 같은 중장비나 로보틱스 등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징 레이더 분야는 현재 시장 생성 초기 단계지만, 향후 급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프랑스 시장조사기관인 'Yole Development'에 따르면 자동차 센서 시장은 오는 2025년까지 연평균 19%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미징 레이더의 경우 연평균 124% 이상 성장할 것으로 추정된다.

현대모비스 기획부문장 김영빈 상무는 "독자 기술 개발은 물론 다양한 원천 기술을 갖춘 글로벌 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결합한 모빌리티 플랫폼 선도 기업으로의 위상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현대모비스 2022년 CES
현대모비스 2022년 CES

2022년 CES에서 관람객들이 현대모비스 자율주행 컨셉트카 M.VISION 2GO를 관람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c@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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