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이재명 "광주, 정신적 스승·사회적 어머니"…설 전 텃밭 단속

송고시간2022-01-27 11:53

댓글

'호남 지지세 미결집' 판단에 애초 일정 바꿔 광주 방문

'5·18 정신' 헌법 명문화·군 공항 이전 지원 등 지역 숙원 공약

이재명, 광주ㆍ전남 공동 3대 공약 발표
이재명, 광주ㆍ전남 공동 3대 공약 발표

(광주=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7일 광주시 광산구 광주공항에서 광주ㆍ전남 공동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2.1.27 srbaek@yna.co.kr

(서울·광주=연합뉴스) 홍지인 홍준석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27일 당의 정치적 둥지인 광주를 찾아 텃밭 표심 단속에 나섰다.

이번 대선의 향배를 가를 분수령인 설 연휴를 코앞에 둔 시점에서 호남 지역 지지세가 예년만큼 결집하지 못했다는 판단에 애초 이날까지 경기도를 순회하기로 한 계획을 급히 틀면서 '집토끼' 챙기기에 매진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광주공항에서 지역 공약 발표에 앞서 "셀 수 없이 고백했던 것처럼 민주화의 성지 광주는 제 정신적 스승이자 사회적 어머니"라고 운을 뗐다.

이어 "광주는 개인적 영달을 꿈꾸던 청년 이재명이 올바른 역사를 직시하도록 만들어주셨고 약자를 위한 삶의 경로를 밟도록 이끌어주셨다"면서 '5·18 정신'의 헌법 명문화와 군 공항 이전 적극 지원 등 지역 숙원이 담긴 공약을 발표했다.

그는 "앞으로도 죽비이자 회초리로서 우리 더불어민주당을 바로잡아 주실 광주"라면서 "김대중 대통령님과 노무현 대통령님, 문재인 대통령님을 잇는 제4기 민주 정부를 우뚝 세우고 더 활기차고 잘사는 광주, 반드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호남 지역은 전통적으로 큰 선거에서 민주당 소속 후보에 80~90%에 달하는 지지를 보내온 곳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각종 여론조사에서 드러난 이 후보의 지지율은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민주당의 판단이다.

이재명, 광주아파트 붕괴사고 현장 방문
이재명, 광주아파트 붕괴사고 현장 방문

(광주=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7일 광주시 서구 광주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 현장을 둘러본 뒤 걸어 나오고 있다. 2022.1.27 srbaek@yna.co.kr

이 후보는 "득표율과 지지율은 전혀 다르다"며 선을 그었지만, 당에서는 호남 지지세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조금씩 나오고 있다.

당의 한 관계자는 "아직 전통적 지지세만큼은 안 나오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그렇다고 윤석열 후보 쪽으로 간 것은 아니고 유보층이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날 우상호 의원을 선대위 총괄본부장으로 임명한 것도 지지율 결속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차원으로 해석된다.

애초 총괄본부장 직제는 지난달 1일 선대위 '슬림화' 개편 당시 사라졌지만, 대선을 40여일 남긴 현 시점에서 전체 선거 운동 총괄 조정 기능의 필요성을 다시 절감하고 선거 경험이 많은 우 의원에게 맡겼다는 게 이 후보 측의 설명이다.

이 후보는 "설 전에 한번은 우리 민주당의 중심이고 개혁진영의 핵이고, 저에 대해서 가장 큰 힘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는 우리 호남의 어르신들, 당원동지 여러분께 인사드리고 싶어서 온 것"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광주 공약 발표에 이어 서구 광주화정아이파크 공사 현장을 찾아 사고 지점을 돌아보고 유족을 위로했다.

오후에는 광주 북구의 전통시장인 말바우시장에서 명절 연휴를 앞두고 장을 보러온 시민들과 만난다.

이어 5·18 당시 시위군중들의 예비 집결지이자 정보를 주고받았던 충장로우체국, 이른바 '우다방'에서 이낙연 전 대표와 함께 광주 시민들과의 소통에 나설 예정이다.

geein@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