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올림픽] '피겨퀸' 김연아 곁에 선 후배들…"도핑 반대"

송고시간2022-02-15 09:58

댓글

김예림, 최다빈, 이시형…김연아 '반도핑 메시지' 공유

직간접적으로 발리예바의 올림픽 출전 허용 반대 목소리

김연아
김연아

[연합뉴스 자료사진]

(베이징=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스포츠중재재판소(CAS)가 도핑 양성 반응을 보인 카밀라 발리예바(러시아올림픽위원회)의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출전을 허가한 판결을 두고 한국 피겨선수들이 비판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피겨퀸' 김연아의 메시지를 공유하며 CAS의 부당한 결정을 직·간접적으로 비판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 출전한 최다빈(고려대)은 14일 밤 자신의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도핑 규정을 위반한 선수는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이 원칙에는 예외가 없어야 한다. 모든 선수의 노력과 꿈은 공평하고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는 김연아의 영문 메시지를 공유했다.

김연아는 14일 CAS의 발표 후 소신 있는 입장을 발표했는데, 최다빈은 곧바로 김연아의 메시지를 지지했다.

베이징동계올림픽 남자 싱글에 출전한 이시형(고려대), 평창동계올림픽 페어에 출전한 김규은, 국가대표 이해인(세화여고)도 같은 방법으로 동참했다.

직접적으로 목소리를 낸 선수들도 많다.

[올림픽] '피겨퀸' 김연아, "도핑 규정을 위반 선수는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올림픽] '피겨퀸' 김연아, "도핑 규정을 위반 선수는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베이징=연합뉴스) '피겨퀸' 김연아가 러시아의 피겨 신성 카밀라 발리예바의 2022 베이징 올림픽 피겨 싱글 경기 출전이 확정된 14일 오후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도핑 관련 메시지를 올렸다. 김연아는 14일 SNS에 영어로 "도핑 규정을 위반한 선수는 경기에 출전할 수 없다. 이 원칙에는 예외가 없어야 한다. 모든 선수의 노력과 꿈은 공평하고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라고 영어로 썼다. 김연아는 굳이 누구를 대상으로 던진 일침인지 밝히지 않았지만,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진 팬들이라면, 김연아가 글을 올린 이유를 이해할 수 있다. 사진은 김연아가 인스타그램에 검은 배경으로 올린 메시지. 2022.2.14 [김연아 인스타그램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hkmpooh@yna.co.kr

베이징동계올림픽에 출전하는 김예림(수리고)은 14일 베이징 현지에서 공식 훈련을 마친 뒤 CAS의 발표 내용을 취재진에게 전해 듣고 "대다수 선수는 이 일에 관해 안 좋게 생각한다"며 "한 미국 선수와 이와 관련한 대화를 나눴는데, (정상 출전은) 공정하지 않은 것 같다고 이야기하더라. 나 역시 같은 생각"이라고 말했다.

베이징동계올림픽 남자 싱글에서 5위를 차지한 차준환(고려대)은 CAS의 발표 전에 명확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기자회견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해 정말 안타깝다"며 "도핑은 선수를 보호하기 위해 만든 것이다. 스포츠에서는 깨끗함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외신은 김연아의 메시지를 발 빠르게 전했다.

로이터 통신, 미국 CNN, 러시아 모스코브스키 콤소몰레츠 등 주요 언론은 '김연아가 발리예바의 올림픽 출전에 반대 입장을 냈다'고 전했다.

CAS는 14일 도핑 위반 통보를 받은 러시아반도핑기구(RUSADA)가 발리예바의 징계를 철회한 것과 관련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세계반도핑기구(WADA), 국제빙상경기연맹(ISU)이 제기한 이의 신청을 기각했다.

[올림픽] 발리예바, 개인전 출전 확정
[올림픽] 발리예바, 개인전 출전 확정

(베이징=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여자 피겨의 신성에서 여제 등극을 꿈꾸는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의 카밀라 발리예바가 14일 오후 중국 베이징 캐피털 실내경기장 연습링크에서 열린 공식 훈련에서 쇼트프로그램 동작을 연습하고 있다. 2022.2.14 hwayoung7@yna.co.kr

CAS의 결정에 따라 발리예바는 15일 피겨 쇼트프로그램에 정상적으로 출전한다.

발리예바는 최근 도핑 샘플에서 금지 약물 성분인 트리메타지딘이 검출됐다는 사실이 알려져 큰 충격을 줬다.

cycle@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