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우크라 침공] 바이든 "러, 부당한 공격 책임 묻겠다…동맹과 단호히 대응"(종합)

송고시간2022-02-24 13:14

댓글

우크라 침공 직후 성명 "러시아만이 공격이 가져올 죽음·파괴에 책임"

"러, 세계평화 침략행위…24일 G7 정상과 화상회담 후 추가 대응책 발표"

바이든, 러 우크라 공격 규탄…"동맹국과 단호히 대응"
바이든, 러 우크라 공격 규탄…"동맹국과 단호히 대응"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3일 오후(현지시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해 "정당한 이유가 없는 공격"이라고 비판하고 동맹 및 파트너들과의 단호한 대응을 천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에서 군사작전을 감행한 직후 성명을 내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치명적인 인명 손실과 고통을 초래할 계획적인 전쟁을 선택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러시아만이 이 공격이 가져올 죽음과 파괴에 대해 책임이 있다"면서 "미국과 동맹 및 파트너들은 단결해서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전 세계가 러시아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늘 밤 백악관에서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국가안보팀으로부터 진척 사항을 계속해서 보고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24일 오전 주요 7개국(G7) 정상들과 화상 회담을 한다면서 "이후 우크라이나와 세계의 평화 및 안보에 대한 이 불필요한 침략 행위에 대해 미국과 동맹 및 파트너들이 러시아에 가할 추가적인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또 "우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과 협력해 동맹에 대한 어떠한 침략도 저지하는 강력하고 단합된 대응을 확실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오늘 밤 러시아군의 부당하고 근거 없는 공격으로 고통받는 우크라이나 국민을 위해 전 세계인이 함께 기도한다"면서 "질 바이든과 나는 우크라이나의 용감하고 자랑스러운 국민을 위해 기도한다"고 언급했다.

앞서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내에서 특별 군사작전을 수행할 것"이라고 선언하고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 대한 군사작전을 시작했다.

그는 다만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점령할 계획은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돈바스 지역뿐 아니라 수도 키예프에서도 미사일 공격으로 추정되는 폭발음이 들렸다는 외신 보도가 나오면서 전면 침공이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honeybee@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