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3월 수산물에 참치·멍게·미더덕…해양생물은 흰수염바다오리

송고시간2022-03-01 11:00

댓글

해수부 선정 3월의 등대는 중리항 방파제 등대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해양수산부는 봄의 시작을 알리는 3월을 맞아 이달의 수산물로 참치와 멍게, 미더덕을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고단백, 저지방 식품인 참치는 다량의 필수 아미노산이 포함돼 피로 해소를 돕고, 간 기능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멍게는 타우린과 베타인 성분을 많이 함유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고지혈증·고혈압·당뇨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좋다.

'바다 더덕'으로 불리는 미더덕은 칼슘과 철분이 풍부해 골다공증과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며 강력한 항산화력으로 노화를 늦춘다.

3월 이달의 수산물
3월 이달의 수산물

[해수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달의 해양생물로는 흰수염바다오리가 뽑혔다.

도요목 바다오리과에 속하는 흰수염바다오리는 전 세계에서 약 130만 개체가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1천개체 정도가 매해 겨울 동해를 찾는다.

해수부는 2016년부터 흰수염바다오리를 해양보호생물로 지정·관리 중이다.

흰수염바다오리
흰수염바다오리

[해수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시 영도구에 있는 중리항 방파제 등대는 이달의 등대로 선정됐다.

2018년 8월에 첫 불을 밝힌 중리항 방파제 등대는 빨간색 원통형의 모양으로, 영도 절영해안 산책로에서 일몰을 감상할 수 있는 '중리 노을 전망대'가 가까이 있어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중리항 방패제 등대
중리항 방패제 등대

[해수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달의 해양 유물은 꼬막을 채취하는 어업 도구인 뻘배라고 해수부는 전했다.

해수부는 전남 보성군 벌교 갯벌에서는 아직 뻘배를 이용해 꼬막을 채취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2015년 12월 '보성 뻘배어업'을 국가중요어업유산으로 올렸다.

이 밖에도 이달의 무인도서로는 전라남도 여수시 남면에 있는 간여암이 선정됐다.

간여암은 영해기점에 있는 무인도서로, 등대가 설치돼 남해안의 주요 항만을 오가는 선박들에 이정표 역할을 한다.

vivid@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