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산업부·美상무부, 러시아 수출통제 온라인 합동 설명회 개최

송고시간2022-03-16 07:00

댓글
정부, 러시아·벨라루스에 수출통제
정부, 러시아·벨라루스에 수출통제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한국과 미국 정부가 합동으로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러시아와 벨라루스에 대한 수출통제 조치 설명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미 상무부와 함께 16일 온라인 합동 설명회를 열어 현지에 진출한 국내 기업 및 대(對)러시아·벨라루스 수출기업 등을 대상으로 수출 통제 조치의 배경과 제도를 설명하고, 수출통제 대상 여부 등에 관한 기업들의 질문에 답했다.

미 상무부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에 따른 수출통제 조치와 관련해 특정 국가의 기업을 상대로 설명회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산업부는 수출통제 공조 방안을 두고 상무부와 긴밀히 협의하는 과정에서 우리 측의 제안으로 이 같은 설명회를 열게 됐다며 합동 설명회가 기업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우려와 혼선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됐을 것으로 기대했다.

미국 출장 도중 현지에서 설명회를 주재한 여한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은 "한미 수출통제 당국이 긴밀히 공조해 우리 기업들의 애로를 적시에 해소하고,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최대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앞으로 추가 설명회를 열어 업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수출통제 대상인 57개 비전략물자 품목에 대한 수출통제 시행에 앞서 허가 신청 가이드라인을 조속히 마련해 제공할 계획이다.

lucid@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