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금감원장 "감독 예측 가능성 높이겠다…금융 변화엔 선제 대응"

송고시간2022-03-16 19:00

댓글

서울파이낸셜포럼 강연…가계·금융사 건전성 관리도 중요

정은보 금감원장
정은보 금감원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오주현 기자 =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금융감독 정책 방향에 대해 "예측 가능성과 투명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정 원장은 16일 오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서울파이낸셜포럼이 개최한 강연회에 참석해 '한국 금융의 당면과제와 금융감독 방향'을 주제로 강연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 원장은 한국 금융이 직면한 주요 과제로 금융감독·금융기관 제재의 신뢰 회복 필요성을 꼽았다.

그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감독행정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투명성을 확보해 법과 원칙에 기반한 금융감독을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올해 '검사 및 제재 혁신 방안'을 발표하면서 주기적인 정기 검사 체계로 전환해 검사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금융사별 특성에 맞춰 핵심 및 취약 부문에 검사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 원장은 우리나라 가계·기업·금융회사의 건전성 관리 역시 주요 당면 과제로 지목했다.

그는 이에 대응해 상시감시기능을 강화하고, 리스크 취약요인을 점검하기 위한 검사를 시행하는 등 거시경제 상황 밀착 모니터링을 통해 예방적 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 금융의 디지털화에 따른 판매채널 다변화 등 영향으로 금융소비자 보호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 원장은 "금융의 변화·발전 양상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디지털 금융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높임으로써 금융소비자 보호의 가치를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viva5@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