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배출품목 확인하고 보상받고" 청주시 내달 청소앱 서비스

송고시간2022-04-09 09:22

댓글

(청주=연합뉴스) 윤우용 기자 = 청주시가 다음 달부터 시민이 요일별 쓰레기 수거 품목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인센티브 지급형 청소종합어플인 '버릴시간'을 운영한다.

9일 이 앱은 충전식 카드형 지역화폐인 청주페이 모바일 앱에 탑재된다.

버릴시간 접속 화면
버릴시간 접속 화면

[청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버릴시간에 실거주지를 입력하면 주변의 요일별 쓰레기 수거 품목과 배출 시간을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올바른 배출 방법도 안내받는다.

시민이 재활용품을 내다 팔 수 있도록 거주지 주변의 재활용품 수거 업체, 자원순환 가게 위치와 영업시간 정보도 제공된다.

소상공인의 개업 및 기업의 신제품 출시 정보도 받아볼 수 있다.

시는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이 앱 이용자에게 다양한 인센티브를 줄 계획이다.

이 앱을 통해 환경 상식 퀴즈를 풀거나 환경교육 영상을 시청할 경우, 시가 펼치는 각종 이벤트에 참여할 경우 일종의 가상 화폐인 '스탬프(개당 50∼100원)'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민은 이 스탬프를 청주페이 충전금으로 교환하거나 이 앱에 올라온 경품 추첨에 응모할 수 있다.

시는 또 쓰레기 줄이기에 대한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자 쓰레기 배출량이 전년 동월보다 줄었을 경우 이 앱을 사용하는 모든 시민에게 스템프를 지급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환경 문제에 대한 시민 의식을 개선하고 쓰레기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이 앱을 개발했다"며 "이 앱은 전국 최초의 인센티브 지급형 청소종합어플"이라고 말했다.

ywy@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