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일본과 탈탄소·디지털 분야 실용적 경제협력 추진해야"

송고시간2022-04-27 11:00

댓글

산업부, 3차 FTA 전략포럼 개최

한국 - 일본 수출ㆍ수입 (PG)
한국 - 일본 수출ㆍ수입 (PG)

[권도윤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급변하는 통상환경에 대응해 일본과 탈(脫)탄소, 디지털 등 분야를 중심으로 실용적인 경제협력을 추진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제언이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아태 통상 시대에서의 일본의 경제안보전략'을 주제로 3차 자유무역협정(FTA) 전략포럼을 열어 이런 내용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FTA 전략포럼은 산업부가 공급망·디지털·기후변화 등 주요 신(新)통상 의제를 중심으로 새로운 FTA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2월 출범한 포럼이다.

간담회를 공동 주재한 전윤종 산업부 통상교섭실장은 "세계적인 공급망 위기가 심화하고 글로벌 통상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아태 통상질서 내 한국과 일본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우리나라가 개방된 아태 통상질서 형성에 기여해나가는 과정에서 공동이익에 부합하도록 일본과 미래지향적 경제협력 관계를 구축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일본이 경제안전보장전략의 일환으로 수출통제 등을 통한 핵심 산업 경쟁력 확보, 반도체·배터리 등 주요 산업의 공급망 강화,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등을 통한 동맹국과의 국제협력을 중점적으로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급변하는 아태 통상질서와 경제안보 시대에 한국과 일본이 실용적인 경제협력을 추진함으로써 탈탄소, 디지털 등 분야에서 차세대 산업협력 관계를 강화해나가야 한다고 제언했다.

산업부는 메가 FTA와 농축수산업, IPEF의 주요 쟁점 등을 주제로 올해 FTA 전략포럼을 2∼3차례 추가로 개최해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FTA 전략을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bryoon@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