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오징어게임' 오영수·전두환 부인 이순자 尹취임식 참석

송고시간2022-05-03 14:31

댓글

총 4만여명 참석

'오징어게임' 오영수
'오징어게임' 오영수

[넷플릭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 출연해 유명해진 배우 오영수 씨와 전두환 전 대통령의 부인 이순자 씨 등이 오는 10일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한다.

박주선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은 3일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에서 이런 내용의 취임식 초청 대상을 공개했다.

취임준비위 산하 국민통합초청위원회는 자체 선정한 1천500여명, 홈페이지 '특별초청자' 공모에 신청한 1천300여명, 지방자치단체 추천 175명 등 총 3천여명 중 심사를 통해 별도 초청 대상 700여명을 뽑았다.

박 위원장은 "엄정한 심사를 거쳐서 특별한 스토리가 있는 분 700명을 선정했다"며 "연령과 지역별로 고르게 안배해서 초청을 확정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는 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깐부 할아버지'로 유명한 배우 오영수(77) 씨, 설악산 마지막 지게꾼 임기종(65) 씨, 프로 바둑 기사 신진서(22) 씨, 천안함 생존자 전환수(32) 씨, 디지털 성폭력 가해 '박사방' 주범을 일망타진한 경찰 김혜연(37) 씨, 게임기를 사려고 모은 돈으로 달걀 기부해 화제를 일으킨 육지승(9) 군 등이 포함됐다.

박 위원장은 "어느 때보다도 통합의 정신이 요구되는 이때 존경받아 마땅한 국민 여러분이 취임식에 함께하는 것은 '국민과 함께'라는 취임식 기조에도 맞고 따뜻한 대한민국의 미래로 가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개된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장 조감도
공개된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장 조감도

(서울=연합뉴스) 대통령취임준비위원회(위원장 박주선)가 29일 공개한 제20대 대통령 취임식장 조감도. 2022.4.29 [대통령취임준비위원회. 재판매 및 DB금지] jeong@yna.co.kr

취임준비위는 또 전직 대통령 가족·유족 11명에도 초청장을 전달했고 전두환 전 대통령 부인 이순자 씨,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녀 노소영 씨 등이 참석 의사를 밝혔다.

박 위원장은 "이순자 여사께서는 가족 초청이 이례적이라고 하면서 참석 의사와 함께 반가움을 표시했다"면서 "노소영 씨는 가족 초청이 통합 차원에서 잘된 일이다, 기꺼이 참여하겠다는 취지로 말씀해 주셨다"고 전했다.

전·노 전 대통령이 전직 대통령 예우를 박탈당한 것에 대해선 "법률상 대통령 예우는 못 받아도 전직 대통령이었다는 역사적 사실은 지울 수 없다"며 "국민통합 차원에서 새로운 정부 출범을, 가급적이면 오셔서 축하해주시고 성공을 기원해주시는 게 바람직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초청장을 전달 드렸다"고 설명했다.

동화사서 열린 전두환 삼우제
동화사서 열린 전두환 삼우제

(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29일 대구 팔공산 동화사에서 열린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삼우제에 부인 이순자 씨가 참석하고 있다. 2021.11.29 mtkht@yna.co.kr

박 위원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씨에 대해선 "건강상 이유로, 또 먼 거리 여행이 쉽지 않다는 취지로 가시기 어려운데 굳이 초청장을 가져올 필요가 있겠느냐는 의견이 있다"며 "당사자인 권 여사께서 결정하실 일이라 초청장은 보내드리려고 하고 있었는데 직접 전달이 어려워서 행안부 관료를 통해 전달하는 형식을 취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취임준비위는 이밖에 홈페이지를 통해 초청장을 신청한 총 1만9천99명 중 추첨을 통해 절반을 약간 넘는 9천813명을 초청 대상자로 확정했다. 현재까지 약 4만1천명을 초청 대상으로 확정해 이중 약 3만5천명의 신원 조회를 거쳐 초청장 발송을 완료했고 나머지에 대해서도 4일까지 발송을 마칠 계획이다.

취임준비위는 또 대통령 취임사를 한지에 서첩(書帖) 형식으로 직접 작성해 대통령 기록물 보존을 추진할 방침이다.

취임식 국민 초청 관련 브리핑하는 박주선 준비위원장
취임식 국민 초청 관련 브리핑하는 박주선 준비위원장

(서울=연합뉴스) 박주선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브리핑룸에서 취임식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2022.5.3 <인수위사진기자단> photo@yna.co.kr

geein@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