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인수위, 경기도 정책과제 발표…김병준 "수도권내 불균형 시정"

송고시간2022-05-06 16:47

댓글

GTX 연장·접경지 규제 완화 등 '7대 공약 15개 졍책과제' 추진

(수원=연합뉴스) 최찬흥 기자 =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는 6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광교홀에서 '경기도 지역정책과제 대국민 보고회'를 열어 '7대 공약 15대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대통령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위, 경기도 지역정책과제 보고
대통령인수위 지역균형발전특위, 경기도 지역정책과제 보고

[촬영 최찬흥]

지역균형발전특위는 GTX(광역급행철도) 노선 연장과 신설을 통해 1호 공약인 '수도권 어디서나 서울 도심 30분내 접근'을 실현하겠다고 공언했다.

정확한 예산과 일정은 새 정부 출범 후 구체적으로 논의할 것이며, 해당 공약은 반드시 추진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지역균형발전특위는 또 경강선 연장 등 광역교통망 확충, 판교·광교테크노밸리와 안산사이언스밸리를 연계한 4찬 산업기술 연구단지 조성, 파주메디컬 클러스터와 고양테크노밸리를 연계한 바이오클러스터 등 주력사업구조 고도화, 수도권 접경지역 규제 완화, 제3 국립현충원 연천 신설 등의 공약 실천방안도 밝혔다.

최대 현안인 제1기 신도시 재건축 및 리모델링 공약과 관련해서는 특별법 제정을 통한 규제 완화로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재차 약속했다.

김병준 지역균형발전특위 위원장은 "수도권의 역내 불균형은 수도권 대 비수도권의 불균형 이상으로 심각한 양상을 보인다. 역내 불균형 시정도 큰 과제"라며 "수도권 내의 산업 재배치, 문화 재배치를 통한 성장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 내에서 다 해결 못 하겠지만 (균형발전의) 방향과 단초는 반드시 잡아서 멀지 않는 시기에 동등한 기회를 누리는 국가가 되도록 할 수 있는 한 다 해서 챙겨보겠다"며 "그래야만 국토 공간 차원의 정의와 공정이 실현된다"고 덧붙였다.

chan@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