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우크라 침공] 폴란드, 러 가스 공급계약 조기 해지

송고시간2022-05-23 23:46

댓글

야말 가스관 통한 공급 포함…거의 30년만에 해지

(베를린=연합뉴스) 이율 특파원 = 폴란드가 러시아와 거의 30년째 유지해왔던 가스공급계약을 조기에 해지하기로 했다. 계약은 러시아가 가스를 유럽으로 공급하는 3대 주요 가스관 중 하나인 야말-유럽 가스관을 통한 공급을 포함한다.

폴란드의 가스 공급 시설
폴란드의 가스 공급 시설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폴란드 정부는 23일(현지시간) 1993년 개시된 러시아와의 가스공급계약을 해지하기로 했다고 폴란드 PAP통신이 전했다.

안나 모스크와 폴란드 환경장관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러시아산 가스로부터 완전히 자립하겠다는 폴란드 정부의 결심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면서 "우리는 가스프롬이 믿을 만한 협력대상이 아니라는 것을 항상 알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모스크와 장관은 "러시아가 계약을 위반하고 폴란드에 대한 가스공급을 모두 중단한 데 따른 자연스러운 조처"라면서 "이는 야말 가스관을 통한 독일에서 폴란드로의 가스 역공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야말 가스관은 유럽 법제에 부합하게 운영되며, 이는 독일에서 폴란드로의 가스공급을 허용한다"고 덧붙였다.

표트르 나임스키 폴란드 정부 에너지·기반시설 전담 장관은 이날 폴란드 라디오에 출연해 "거의 30년 이어진 폴란드와 러시아간 가스공급이 더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면 된다"고 밝혔다.

이같은 결정은 지난 13일 내각 회의에서 이뤄졌지만, 국제적 계약인 만큼, 사전에 러시아 정부에 통보가 필요했다고 모스크와 장관은 밝혔다. 러시아 정부에 통보는 이날 중 이뤄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폴란드는 이미 올해 말 종료되는 러시아의 가스공급계약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앞서 러시아는 지난달 27일 야말 가스관을 통한 폴란드로의 가스공급을 전면 중단한 바 있다.

야말 가스관은 러시아 국영가스회사 가스프롬과 폴란드 가스회사 PGNiG의 합작벤처기업 소유다. 가스관 운영은 폴란드 국영 가스공급업체 가즈시스템이 담당한다.

yulsid@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