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지질자원연, 국내 '좋은 지하수' 1천곳 분포 지도 구축

송고시간2022-05-31 10:35

국내 '좋은 지하수' 분포 지도 구축
국내 '좋은 지하수' 분포 지도 구축

연구책임자인 고경석 박사가 좋은 지하수 분포 지도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연합뉴스) 김준호 기자 =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은 국내 지하수 수원별 수질 특성을 연구해 '좋은 물' 분포 지도를 구축했다고 31일 밝혔다.

기후변화대응본부 지하수환경연구센터 고경석 박사 연구팀은 전국 주요 천연광천수의 수질 유형을 분류하고, 분포 특성을 연구했다.

그 결과 이산화탄소가 풍부한 탄산수나 수온이 높은 온천수 수원 분포는 단층과 화강암 경계대에서 나타났고, 암상·지열·용존 이산화탄소가 천연광천수(미네랄워터)의 주요 인자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1천곳 이상의 좋은 물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해 수원 분포 지도를 제작한 연구팀은 앞으로 2천500곳까지 DB를 확대할 계획이다.

과학적 수원 평가 자료와 좋은 물의 다양한 정보는 지오빅데이터 오픈플랫폼(data.kigam.re.kr/mgeo)에 올려 국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전국 지하수 수질 분포 현황뿐만 아니라 수원지에 대한 세부 특성도 알 수 있도록 플랫폼에 시각화해 올렸다.

좋은 물 분포지도 예시
좋은 물 분포지도 예시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고경석 박사는 "좋은 물 수원에 관한 과학적 연구를 통해 주요 미네랄과 극미량 성분 분석, 수원 생성 원리, 잠재적 독성 등 건강 위해성을 평가해 국민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kjunho@yna.co.kr

핫뉴스

더보기
    /

    오래 머문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