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젤렌스키 만난 이준석 "尹대통령에 전해달라는 얘기 많이 들어"(종합)

송고시간2022-06-08 09:15

댓글

우크라측 재건 사업 제안에 이준석 "尹대통령에게 잘 전달하겠다"

어린이병원 찾아 갤럭시탭 선물…우크라 벗어나 귀국길 올라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최덕재 기자 = 우크라이나를 방문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면담하고 한국과 우크라이나 간 실질적 교류와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8일 국민의힘이 밝혔다.

우크라이나 현지시간으로 지난 6일 오후 성사된 이 만남에는 젤렌스키 대통령과 안드레이 예르막 대통령실 실장, 데니스 샤라포브 국방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

구체적인 시간대와 장소는 현지 정부 측의 보안 요청에 따라 비공개에 부쳐졌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젤렌스키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로부터 현지 상황을 청취하고 양국의 교류와 지원, 협력 방안에 대해 실무적인 이야기들을 나눴다고 현지 취재진과의 질의응답에서 밝혔다.

이 대표는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께 전해달라는 이야기들을 많이 들었다"며 "서울에 돌아가는 대로 대통령께 이런 부분에 대해 우크라이나 측의 입장과 무엇보다도 이번 방문에서 확인한 상황들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만나는 이준석 대표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만나는 이준석 대표

(서울=연합뉴스) 우크라이나를 방문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6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만나 인사하고 있다. 2022.6.8 [국민의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rbaek@yna.co.kr

특히 젤렌스키 대통령실에서는 양국 관계에 대한 기대감과 더불어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과 관련한 구체적인 제안을 내놨고, 이에 이 대표는 "교류, 지원, 협력 방안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에게 잘 전달하겠다"고 화답했다고 허은아 수석대변인이 서면브리핑으로 전했다.

이에 이 대표는 "과거 어려운 전쟁을 우리도 겪었고, 극복하는 방법도 비슷할 것으로 생각하고, 자유와 평화가 중심이 된 국제적 연대가 절실하다"며 공감대를 표한 뒤 윤 대통령이 "자유를 중시하는 대한민국 대통령"임을 강조했다고 허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이 대표는 앞선 예르막 대통령실 실장과 면담 때 "대한민국에 돌아가면 윤 대통령을 귀국 다음 날 만나 뵙고 이 사안들에 대해 보고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오는 10일로 예정된 윤 대통령과 당 지도부 간 오찬 회동에서 우크라이나 방문 경과에 대한 언급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우크라이나 대표단이 출발하기 하루 전까지 대한민국에서는 지방선거가 있었다. 그래서 이 문제에 대해 정치인들의 기여가 적었다면 이제부터는 다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끝으로 "항상 진리에 가까운 말이라고 생각하는데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다'는 생각으로 힘을 내셨으면 한다"는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고 허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이 대표는 전날 밤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우크라이나의 영웅 젤렌스키 대통령과 만났다"고 밝히면서 면담 장면을 담은 사진을 공개한 바 있다.

한편 대표단은 같은 날 '전사자 추모의 벽'을 찾아 헌화·참배한 뒤 우크라이나 국회 수석부의장과 원내대표 등을 만나 양국 간 협력 증진을 약속했고, 어린이병원도 방문했다.

우크라이나 현지 어린이병원 방문한 이준석
우크라이나 현지 어린이병원 방문한 이준석

[국민의힘 제공]

이 대표는 "오늘 어린이병원에서 목격한 전쟁의 참화라는 것은 굉장히 참혹했다"며 "이 아이들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에 대해 더 많은 고민이 생긴 것 같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측이 공개한 방문 영상을 보면 이 대표는 병원에 입원한 어린이들에게 삼성의 갤럭시탭 태블릿PC를 선물로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대한민국의 상황에 맞춰 또 대한민국이 국제사회에서 존경받을 수 있는 형태로 우크라이나의 평화를 위해 기여할 수 있으면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국민께서도 관심을 많이 갖고 동참해주셨으면 좋겠다"며 방문 소회를 밝혔다.

앞서 이 대표는 김형동·박성민·정동만·태영호·허은아 의원 등 국민의힘 대표단과 함께 지난 3일 밤 우크라이나로 출국했다.젤렌스키 대통령 면담 등을 끝으로 일정을 마무리한 뒤 현재는 우크라이나 국경을 벗어나 귀국길에 오른 것으로 파악된다.

젤렌스키 대통령측과 회담하는 이준석 대표
젤렌스키 대통령측과 회담하는 이준석 대표

(서울=연합뉴스) 우크라이나를 방문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측 인사들과 회담을 하고 있다. 이 대표는 7일 페이스북을 통해 "우크라이나의 영웅 젤렌스키 대통령과 만났다"라고 밝히면서 젤렌스키 대통령과 만나 악수하는 사진과 국민의힘 대표단이 젤렌스키 대통령 측 인사들과 만나 회담하는 사진 등을 게시했다. 2022.6.7 [이준석 대표 페이스북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srbaek@yna.co.kr

minaryo@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