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화천군, 강원특별자치도 전담조직 신설…교육특구 추진

송고시간2022-06-18 11:00

댓글

접경지·상수원 보상·군납 수의계약 특례 발굴 주력

(화천=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강원도 최전방 접경지역 화천군이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을 1년 앞두고 전담 대응조직을 신설키로 했다.

최전방 북한강변 화천군 화천읍 전경
최전방 북한강변 화천군 화천읍 전경

[화천군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18일 화천군에 따르면 최문순 군수는 지방선거 이후 첫 번째 사업으로 강원특별자치도법을 면밀히 분석해 지역에 맞는 규제, 산업, 관광, 재정 등 특례사항 발굴에 나서기로 했다.

강원특별자치도법은 행·재정 상 특별지원과 자치사무의 위탁, 주민투표, 인사교류 및 파견, 지역인재 선발채용 등의 각종 특례를 부여받을 수 있다.

또 도내 각 시·군이 강원특별도지사와 협의를 거쳐 행안부 장관에게 관계 법률에 따른 특례를 부여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화천군은 기획감사실 내에 강원특별자치도법과 관련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전담 인원은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았으며, 접경지 특성상 군사시설보호구역과 최북단 상수원보호구역에 대한 보상 등 특례 발굴에 초점을 맞춘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관광지 개발, 군부대 유휴지 활용, 군납 수의계약 특례 발굴에도 나서기로 했다.

특히 화천군은 교육특구 지정 가능성도 열어놓고, 적극적인 검토에 들어가기로 했다.

강원 화천군청
강원 화천군청

[연합뉴스TV 제공]

화천군이 지역 주민 자녀에게 대학 장학금 전액과 유학비를 지원하는 전국 최고 수준의 지원을 하는 데 따른 것이다.

화천군 관계자는 "지역 특성이 반영된 특례 등을 선도해 발굴하고, 이를 특별자치도 법안에 반영시키는 것을 목표로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ak@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