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다운증후군 화가 만난 尹 "상상력은 장애에 속박될 수 없어"(종합)

송고시간2022-06-17 21:02

댓글

바이든에 소개한 그 그림…尹, 장애인 예술공간 지원 지시

김현우 작가 만난 윤석열 대통령
김현우 작가 만난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청사 집무실에서 다운증후군 장애가 있는 김현우 작가와 만나 김 작가 작품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6.17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동환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용산 대통령 집무실에서 다운증후군을 가진 김현우 작가와 그의 어머니를 만났다.

김 작가는 집무실에 걸려있는 '퍼시잭슨 수학드로잉'의 작가다. 김 작가가 고등학교 시절 수학 시간에 필기한 수백 권의 노트를 토대로 한 작품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김 작가의 전시회를 찾아 1시간 가까이 관람했으며 그의 작품 '바다 모래 수학드로잉'을 자택에 걸어놓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김 작가의 어머니에게 장애인 예술가들의 고충에 대해 들었다고 강인선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김현우 작가 만난 윤석열 대통령
김현우 작가 만난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청사 집무실에서 다운증후군 장애가 있는 김현우 작가와 만나 대화하고 있다. 2022.6.17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eong@yna.co.kr

윤 대통령은 장애인 예술가를 위한 작업 공간과 전시 기회를 확대해 이들이 충분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지원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강 대변인은 "윤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한미정상회담 때 집무실에서 단독 회담을 마친 뒤 김 작가의 그림을 감상하기도 했다"며 "윤 대통령은 김 작가에게 자신이 바이든 대통령에게 장애를 극복하고 화가가 된 김 작가의 사연과 작품을 설명했던 이야기를 들려줬다"고 전했다.

그림 보는 한미 정상
그림 보는 한미 정상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단독 환담을 마친 뒤 그림을 감상하고 있다. 2022.5.21 seephoto@yna.co.kr

윤 대통령은 김 작가와 함께 정상회담을 했던 자리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상상력과 창의력은 장애에 속박될 수 없다"며 "장애인 예술가들이 세상과 소통하는 더 크고 특별한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작가의 작품에는 세상을 바라보는 따뜻하면서도 순수한 시선이 그대로 담겨있다"며 "볼 때마다 그림 이상의 큰 감동과 깊은 울림을 준다"고 전했다.

dhlee@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