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한국 증시, MSCI 선진지수 편입 불발…관찰대상국 등재 실패

송고시간2022-06-24 11:07

댓글

내년 6월로 기회 넘어가…'시장 접근성 부족' 평가

MSCI 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
MSCI 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

[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 한국 증시의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선진국(DM) 지수 편입이 불발됐다.

MSCI가 24일 발표한 2022년 시장 분류 검토 결과를 보면 현재 신흥국(EM) 지수에 속하는 한국 지수 관련 변경 사항은 없다.

선진국 지수 편입에 편입하려면 지수 편입 후보군인 관찰대상국(워치리스트)에 1년 이상 올라야 한다.

이번에 후보군에 들지 못한 한국 증시의 선진국 지수 편입 도전은 다음 기회인 내년 6월로 넘어갔다.

내년 6월 후보군에 들어가면 2024년 6월에 지수 편입이 정식 발표되고, 2025년 6월에 실제 편입이 이뤄진다.

MSCI가 이번 시장 재분류에 앞서 시행한 시장 접근성 평가에서 한국 증시는 높은 점수를 받지 못했다.

당시 MSCI는 한국 증시에 대해 ▲ 외국인 투자자를 위한 영문 자료 등 정보 접근성 부족 ▲ 코스피200·코스닥150 기업 대상 제한적 공매도 ▲ 역내외 외환시장 접근 제한 등을 지적했다.

시장에서는 시장 재분류를 위한 사전 평가 성격인 시장 접근성 평가 결과를 고려하면 이번에 한국 증시의 선진국지수 편입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해왔다.

정부는 외환시장 거래시간 연장 등을 담은 환시 선진화 방안 등을 내놓으며 국내 증시의 MSCI 선진국 지수 편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rice@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