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반려동물 분변·유기문제, 국민 아이디어로 해결

송고시간2022-06-30 12:00

댓글

행안부, '도전.한국' 시범사업 지자체에 3억1천만원 지원

'반려동물 등록하세요'…신고 기간 운영
'반려동물 등록하세요'…신고 기간 운영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가 동물등록제 활성화를 위해 내달 1일부터 8월 31일까지 '동물등록 자진신고 기간'을 운영한다. 동물등록제는 동물 유실·유기 방지 등을 위해 반려견 정보를 시·군·구청에 등록하도록 하는 것이다. 사진은 27일 반려동물과 산책하는 한 시민. 2022.6.27 mjkang@yna.co.kr

(서울=연합뉴스) 계승현 기자 = 산책로에 버려진 반려동물 분변, 반려동물 유기 등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정책을 마련하는 데 국민 아이디어가 반영된다.

행정안전부는 국민참여형 사회문제 해결사업인 '도전.한국' 우수 아이디어 5건을 실제 정책으로 연결하는 시범사업 참여 지방자치단체 4곳을 선정해 특별교부세 3억1천여만원을 지원한다고 30일 밝혔다.

시범사업에는 인천광역시, 충남 논산시, 충북 증평군, 광주 북구가 참여한다.

인천시는 반려동물 분변 없는 산책로를 조성하기 위해 사용자를 인식하는 배변 봉투 자판기와 수거함을 설치할 예정이다.

논산시는 반려동물 성장 달력과 성장 단계에 따른 교육을 제공해 반려동물 등록률을 높이고 유기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다.

증평군은 화재·가스누출 사고 시 구조요청자 위치를 확인하고 행동지침을 제공하는 소방안전시스템 앱을 구축한다.

광주시 북구는 건물 옥상, 텃밭 등 유휴공간에 노령층을 비롯한 소외계층 주민이 함께 정원을 가꾸고 평생학습과 연계하는 등 지역 일자리와 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각 지자체는 선정된 사업들에 다음 달부터 착수해 내년까지 단계적으로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도전.한국'은 각종 사회문제의 해결책을 국민 아이디어에서 구하고 정책화까지 지원하는 사업으로 2020년 처음 시작됐다.

올해 '도전.한국'은 다음 달 중 국민선호도 조사 후 최종 과제를 선정해 8월부터 3달간 아이디어를 공모할 예정이다.

key@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