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문화소식] 동아시아고고학대회서 신라·가야 유적 소개

송고시간2022-06-30 13:28

댓글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발간·'문화재 교육 프로그램' 인증 공모

문화재청-한국철도공사 업무협약·국립국어원 수어 교육

경주 월성 발굴조사 모습
경주 월성 발굴조사 모습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제공=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 동아시아고고학대회서 신라·가야 유적 소개 =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와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는 경북대에서 7월 3일까지 열리는 동아시아고고학대회에 참가해 신라와 가야 유적을 소개한다.

두 연구소는 30일 신라 월성과 쪽샘 고분, 아라가야 왕도와 비화가야 무덤에 대한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내달 1일에는 해외 연구자들에게 경주 쪽샘 44호분과 월성 남쪽 성벽 발굴 현장을 안내한다.

동아시아고고학대회는 2년에 한 차례씩 개최되며, 동아시아 고고학 연구자들이 대거 참여하는 학술 행사다.

[국립중앙도서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국립중앙도서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 발간 = 국립중앙도서관은 '국가상호대차서비스 책바다 이용데이터 분석을 통한 서비스 개선 방안'을 다룬 이슈페이퍼 제12호를 펴냈다.

'책바다'는 특정 도서관에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가 없을 때 다른 도서관에 신청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책바다 참여 도서관은 2008년 4월 339곳에서 작년 말 1천207곳으로 늘었다. 참가 기관은 증가했지만, 공공도서관이 80% 이상이어서 향후 대학·전문도서관의 동참이 과제로 지적됐다.

국립중앙도서관 이슈페이퍼는 도서관 주요 업무와 정책을 소개하는 온라인 간행물이다.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nl.go.kr)에서 볼 수 있다.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문화재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문화재 교육 프로그램' 인증 후보 공모 =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7월 1일부터 8월 8일까지 문화재 교육 프로그램으로 인증받을 후보를 공모한다.

문화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보급·운영하는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민간 모두 신청할 수 있다.

문화재청은 서류 검토와 현장 심사 등을 거쳐 10월께 인증 프로그램을 선정한다. 자세한 정보는 한국문화재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수원 화성
수원 화성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 문화재청·한국철도공사 업무협약 = 문화재청과 한국철도공사는 문화유산 홍보와 문화콘텐츠 개발 활성화를 위해 30일 업무협약을 했다.

두 기관은 한복과 한식 등을 소재로 한 콘텐츠를 함께 만들고, 열차 모니터나 기차역 전광판 등을 통해 문화유산을 알랄 계획이다.

[국립국어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국립국어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국립국어원 수어 교육 = 국립국어원은 6월 한 달간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문화예술기관 4곳 종사자 300여 명을 대상으로 수어 교육을 했다.

교육에 참여한 기관은 국립민속박물관, 국립국악원,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극장이었다.

psh59@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