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與 "野, 상임위원장 선출 합의 처리 약속시 의장단 선출 협조"(종합)

송고시간2022-07-04 12:50

댓글

"사개특위, 여야 5대5 동수·위원장 우리가…수용 못하면 논의 않겠다"

발언하고 있는 권성동 원내대표
발언하고 있는 권성동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7.4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홍준석 기자 = 국민의힘은 4일 국회 원(院) 구성 협상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측에 상임위원장 선출을 여야 합의로 처리하는 조건으로 국회의장단 선출에 협조하겠다고 공식 제안했다.

민주당이 이날 원 구성 협상 불발시 오후 2시 본회의를 열어 의장단을 단독 선출하겠다고 선언한 상황에서 국민의힘이 역제안을 들고나오면서 막판 극적인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에 공개적으로 또 공식적으로 제안한다"며 "상임위원장 선출을 여야 합의 하에 처리하는 것을 약속하면 오늘 의장뿐 아니라 부의장까지 포함한 의장단 선출에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제안을 수용하면) 그 부분에 대해 다시 의총을 열어서 의원님들을 설득하겠다"며 "저희들이 통 큰 양보, 통 큰 결단을 하겠다. 저희들이 최대한 양보한 거라는 걸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시 말씀드리면 상임위원장 선출을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선출하는 게 아니라 여야 합의에 의해 빠른 시간 내에 여야 합의에 의해 선출하는 부분에 대해서 민주당의 원내대표가 약속을 한다고 한다면, 국회의장을 포함해 부의장 전체에 대해 오늘 선출하는 데에 협조를 하도록 하겠다"고 부연했다.

권 원내대표는 '법사위원장을 국민의힘이 맡는 것이 전제냐'는 질문에 "당연한 것"이라며 "(민주당) 비대위원장이나 원내대표가 그건 국민의힘의 몫이다, 국민의힘에 주겠다고 여러 차례 얘기했기에 저희는 그 발언을 믿는다"고 밝혔다.

그는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구성에 대해선 "헌재 결정 이후 재논의하거나 아니면 여야 의원을 5대5 동수로 하고 위원장을 우리한테 준다고 약속하면 사개특위 운영이 될 것"이라며 "만약 우리 조건을 민주당이 수용하지 못한다면 사개특위 운영 관련 논의를 저희가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법적으로 민주당에 의한 단독처리를 저지할 수 있는 수단을 확보하는 길은 5대5 동수로 하고 우리가 위원장을 갖는 것 외엔 없어서 그렇게 얘기했다"고 부연했다.

권 원내대표는 법사위 권한 축소에 대해선 "체계·자구 심사권과 관련, 자구 체계의 범위 내에서 심사한다는 건 작년 국회법 개정을 통해 국회법에 이미 명문 규정이 돼 있다"며 "거기에 대해 또 다른 얘기하는 거 자체가 사족"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제안과 관련해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와) 통화를 했고, 그런 의사를 전달했다"면서 "(박 원내대표가) '논의해보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1시30분 의원총회를 속개할 예정이다.

geein@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