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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전장사업 '가속 페달'…올 상반기에 8조원 신규 수주

송고시간2022-07-0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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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대 핵심 사업 고른 성장에 연말 수주 잔고 65조원 돌파 전망

LG전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된 디지털 콕핏 컨셉 사진
LG전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된 디지털 콕핏 컨셉 사진

[LG전자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기자 = LG전자[066570]의 차세대 먹거리인 전장(자동차 전기·전자장비) 사업에 속도가 붙고 있다.

LG전자는 전장사업에서 올 상반기 총 8조원 규모의 신규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5일 밝혔다.

LG전자 VS(전장부품)사업본부는 최근 유럽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를 다수 보유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인포테인먼트(IVI·In-Vehicle Infotainment) 시스템, 일본 메이저 완성차 업체의 5G 고성능 텔레매틱스 등을 잇달아 수주한 것으로 전해졌다.

상반기 수주액은 지난해 말 기준 수주잔고인 약 60조원의 13%를 넘는 규모로, 이런 추세라면 수주 후 연내 사업화 되는 프로젝트를 제외하고 올 연말까지 총 수주잔고가 65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LG전자는 전망했다.

LG전자 전장사업
LG전자 전장사업

[LG전자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LG전자의 전장사업은 ▲ VS사업본부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 자회사 ZKW의 차량용 조명 시스템 ▲ 합작법인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의 전기차 파워트레인 등 3대 축으로 구성돼 있는데 최근 이들 사업이 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VS사업본부의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은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 속에서도 전년 대비 약 24% 성장했으며, 올해 2분기에는 2015년 4분기 이후 처음으로 흑자를 낸 것으로 추정된다.

VS사업본부가 집중하고 있는 인포테인먼트는 주행 관련 다양한 정보와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동시에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텔레매틱스(차량 무선 인터넷 기술), 오디오·비디오·내비게이션(AVN)이 주요 제품이다.

LG전자는 자사의 텔레매틱스가 올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22.7%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추정했다.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의 전기차 파워트레인 컨셉 사진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의 전기차 파워트레인 컨셉 사진

[LG전자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LG전자는 이런 기술력을 앞세워 ▲ 독일 메르세데스-벤츠 AG의 프리미엄 전기차 2022년형 EQS 모델에 플라스틱 올레드(P-OLED) 기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 프랑스 르노그룹의 전기차 신모델 메간 E-Tech(테크)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 미국 GM의 캐딜락에 플라스틱 올레드 기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을 공급하는 등 글로벌 주요 완성차 업체들과의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자회사 ZKW는 헤드램프 분야에서 차별화된 기술력을 갖췄으며 BMW, 벤츠, 아우디, 포르쉐 등 프리미엄 완성차 업체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다.

LG마그나는 인천과 중국 난징에 이어 최근 멕시코에서 세 번째 전기차 부품 생산공장 착공에 들어갔다. LG마그나는 멕시코 코아우일라주 라모스 아리즈페에 2023년까지 연면적 2만5천㎡ 규모의 생산공장을 구축해 GM의 차세대 전기차에 탑재할 구동모터, 인버터 등 핵심부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LG전자 VS사업본부장 은석현 전무는 "전장사업 핵심 영역 전반에 걸쳐 LG전자의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완성차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fusionjc@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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