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尹대통령, 김창룡 경찰청장 사표 수리…윤희근 제청안 승인(종합)

송고시간2022-07-05 20:44

댓글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

(서울=연합뉴스) 임헌정 기자 = 새 경찰청장 후보자인 윤희근 경찰청 차장이 5일 서울 서대문구 국가경찰위원회 임시회의에 참석하기 전 취재진 앞에 서고 있다. 윤 차장은 이날 회의에 참석하며 "경찰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와 우려가 그 어느 때보다 크고 엄중한 상황임을 잘 알고 있다"며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2022.7.5 kane@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김창룡 경찰청장의 사의 표명에 따른 면직을 건의했으며, 윤석열 대통령이 5일 김 청장의 면직안을 재가했다고 행안부가 밝혔다.

김 청장은 행안부가 이른바 '경찰국' 신설 등 경찰에 대한 통제를 강화한다는 방침을 공식화한 지난달 27일 임기를 26일 남기고 사의를 표명했다. 경찰 통제안에 대한 조직 내부 반발과 치안감 인사 번복 논란을 둘러싼 윤 대통령의 '국기문란' 질책에 책임을 지는 차원으로 받아들여졌다.

윤 대통령은 김 청장의 사표 수리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 이후로 미뤘었다.

취재진에 둘러싸인 김창룡 경찰청장
취재진에 둘러싸인 김창룡 경찰청장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김창룡 경찰청장이 27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브리핑룸에서 사의 표명 관련 입장을 밝힌 후 청사를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세례를 받고 있다. 김 청장의 사의 표명은 행정안전부 경찰 제도개선 자문위원회의 경찰 통제 권고안에 대한 조직 내부 반발, 치안감 인사 번복을 둘러싼 윤석열 대통령의 '국기문란' 질책 등에 책임을 진다는 차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2022.6.27 [공동취재] hwayoung7@yna.co.kr

이 장관은 아울러 이날 윤희근 경찰청 차장을 신임 경찰청장으로 임용 제청했으며, 이에 대해 윤 대통령이 제청안을 승인했다고 말했다. 앞으로 인사청문회 개최 요청 등 후속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차기 경찰청장 후보자인 윤 차장은 이날 10명 규모의 인사청문회 준비팀을 구성해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경찰대 출신인 윤 후보자는 현 정부에서 비(非)경찰대 출신을 선호할 것이라는 전망을 뒤엎고 낙점됐다.

치안감을 달고 반년도 되지 않아 치안정감으로 초고속 승진한 그는 경찰청 차장 보임 뒤, 한 달도 안 돼 치안총감인 경찰청장 내정자로 직행하게 됐다.

이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윤 후보자는 정보, 경비, 자치경찰 관련 업무 등 풍부한 경력과 업무능력을 바탕으로 신망이 두터우며, 14만 경찰조직을 이끌 수 있는 리더십도 갖추고 있다"고 평가했다.

ykim@yna.co.kr

[그래픽]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 프로필
[그래픽]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 프로필

(서울=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 0eun@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