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민주당 전당대회 이재명 등 8인 도전…최고위원 후보 17명

송고시간2022-07-18 19:30

댓글

28일 컷오프…당 대표 후보 3명만 본선 진출

더불어민주당 경선 (PG)
더불어민주당 경선 (PG)

[홍소영 제작]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정수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8·28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거에 도전장을 내민 '출전자 명단'이 18일 완성됐다.

민주당은 전날부터 이틀간 후보 등록을 받은 결과 당 대표 선거에 총 8명이 출사표를 던졌다고 밝혔다.

입후보한 이들은 박용진·김민석 의원, 이동학 전 최고위원, 이재명 상임고문, 강훈식·강병원·박주민·설훈 의원(이상 기호 1∼8번 순)이다.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입후보하려 했으나 피선거권 요건(권리당원)을 갖추지 못해 서류 제출 자체가 무산됐다.

최고위원 선거에는 총 17명(원내 10명·원외 7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원내에서는 장경태·박찬대·고영인·이수진(동작을)·서영교·고민정·정청래·송갑석·윤영찬·양이원영 의원이 후보로 나섰다.

원외에서는 박영훈 전 민주당 대학생위원장, 권지웅 전 민주당 비대위원, 이경 전 민주당 상근부대변인, 민주당 권리당원 안상경 씨, 이현주 전 보좌관, 조광휘 전 부대변인, 김지수 한반도미래경제포럼 대표가 후보로 등록했다.

민주당은 오는 28일 '예비경선(컷오프)'을 거쳐 8명의 당 대표 후보 중 본선에 오를 3명을 가린다. 최고위원 후보 중 본선에 오를 8명도 걸러진다.

당 대표 예비경선은 중앙위원 투표 70%·국민 여론조사 30%, 최고위원 예비경선은 중앙위원 투표 100%의 비율로 진행된다.

[그래픽]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예비경선 후보자
[그래픽]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예비경선 후보자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yoon2@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jsy@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