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삼성전자, 2세대 스마트 SSD 개발…"연산 성능 2배 향상"

송고시간2022-07-21 11:00

댓글

삼성, 1분기 SSD 시장 점유율 40.9%로 업계 1위

삼성전자 2세대 스마트 SSD
삼성전자 2세대 스마트 SSD

[삼성전자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기자 = 삼성전자[005930]는 연산 성능을 강화한 '2세대 스마트 SSD(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보조기억장치)'를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전세계 SSD 시장 점유율 1위인 삼성전자는 2세대 제품으로 미래 신개념 SSD 시장 선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가 이번에 미국 반도체 기업 AMD와 공동 개발한 2세대 스마트 SSD는 지난 2020년 AMD와 함께 선보인 1세대 스마트 SSD보다 연산 성능이 2배 이상 향상됐다.

이를 시스템에 적용하면 일반 SSD를 탑재한 시스템 대비 일부 데이터베이스 연산 처리에서 시간은 최고 50% 이상, 에너지 소모는 최고 70%, CPU(중앙처리장치) 사용률은 최고 97%까지 줄일 수 있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삼성전자 스마트 SSD는 데이터를 저장된 공간에서 연산 처리를 할 수 있는 '컴퓨테이셔널 스토리지'(Computational Storage) 중 하나다.

컴퓨테이셔널 스토리지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는 메타버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딥러닝·머신러닝, 5G·6G 등 분야에서 효율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차세대 저장 장치로 주목받고 있다.

삼성전자 2세대 SSD
삼성전자 2세대 SSD

[삼성전자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삼성전자 스마트SSD는 데이터 저장 기능만 하는 기존 SSD와 달리 SSD 내부에 연산 기능을 탑재해 특정 데이터 처리 때 SSD 내부에서 직접 연산 기능을 수행한다. CPU, GPU(그래픽처리장치), RAM(램) 사이의 데이터 이동을 최소화함으로써 시스템의 성능과 에너지 효율이 동시에 향상됐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솔루션개발실 최진혁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1세대 스마트SSD의 성공적인 출시를 통해 컴퓨테이셔널 스토리지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연산 성능을 더욱 강화한 2세대 스마트SSD로 데이터베이스, 비디오 트랜스코딩 등 다양한 고객사와 시장의 요구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조사기관 옴디아(Omdia)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삼성전자의 SSD 시장 점유율은 40.9%로 업계 1위를 유지했다.

특히 기업용 서버 시장에서는 절반에 가까운 49.8%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현재 시장뿐만 아니라 미래 SSD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 ZNS(Zoned Namespace) 기술을 적용한 ZNS SSD를 지난해 6월 선보이는 등 신개념의 SSD 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또한 스토리지 관련 비영리 표준화 단체 SNIA 등과 협력해 컴퓨테이셔널 스토리지 표준화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fusionjc@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