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제보 검색어 입력 영역 열기
국가기간뉴스 통신사 연합뉴스
댓글

尹대통령, 오늘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

송고시간2022-07-28 05:00

댓글

정상회담서 방산·인프라 협력 논의…아세안 외교 본격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방한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방한

(성남=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인도네시아 조코 위도도 대통령과 부인 이리아나 위도도 여사가 한·인도네시아 정상회담을 위해 27일 오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해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2022.7.27 nowwego@yna.co.k

(서울=연합뉴스) 이동환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조코 위도도(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

지난 25일부터 한중일 동북아시아 3국을 순방 중인 조코위 대통령과 부인 이리아나 위도도 여사는 전날 밤 윤 대통령의 초청을 받아 입국했다.

조코위 대통령 방한은 지난 2019년 11월 부산에서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한·메콩 정상회의 참석 이후 약 3년 만이다.

양 정상은 회담에서 방위산업, 경제안보 등 분야에서 실질 협력 방안을 폭넓게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또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과 도로 건설 등 인프라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방침이다.

한국형 전투기(KF-21 보라매) 공동개발국인 인도네시아의 분담금 지급 문제도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일정은 윤 대통령 취임 이후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국가 정상과의 첫 공식 회담이다.

윤 대통령은 인도·태평양 전략, 아세안 협력 등 주요 국제 문제도 정상회담 테이블에 올리면서 본격적인 아세안 외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양 정상은 이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공식 만찬을 한다.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와 조코위 대통령의 부인 이리아나 여사도 함께한다.

조코위 대통령은 정상회담에 앞서 기업인 간담회, 경기 화성의 현대자동차 기술연구소 방문, 국립서울현충원 현충탑 헌화 등 일정도 차례로 소화한다.

dhlee@yna.co.kr

핫뉴스

더보기
    /

    댓글 많은 뉴스

    이 시각 주요뉴스

    더보기

    리빙톡

    더보기